수원특례시의회, 25년도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 2등급...기초시의회 평균 웃도는 청렴 성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수원특례시의회, 25년도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 2등급...기초시의회 평균 웃도는 청렴 성과

뉴스영 2025-12-23 11:25:57 신고

3줄요약
수원특례시의회 신청사 전경/사진=수원특례시의회


(뉴스영 이현정 기자) 수원특례시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으며 기초시의회 평균을 크게 웃도는 청렴 성과를 냈다.

23일 수원특례시의회에 따르면 이번 평가에서 종합점수 81.1점을 기록하며 2등급을 달성했다. 세부적으로는 청렴체감도 71.3점, 청렴노력도 97.5점을 받았다.

특히 청렴노력도 부문에서 기초시의회 평균보다 10점 이상 높은 점수를 받아 체계적인 반부패 정책 추진 성과를 입증했다는 평가다.

국민권익위의 종합청렴도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청렴체감도(60점)와 청렴노력도(40점)를 종합해 산정된다. 전화 및 온라인 조사를 병행해 직무관계자, 전문가, 지역주민 등의 인식과 경험을 반영한다.

청렴체감도 분야에서는 알선·청탁, 인사 개입, 사적 이해관계에 따른 특혜 제공, 이해충돌 회피 의무 준수 등 주요 항목에서 고르게 우수한 점수를 기록했다. 의정활동과 예산·조직 운영의 투명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청렬노력도 분야에서는 부패 유발요인 정비, 부패방지 제도 구축, 이해충돌방지제도 이행력 제고, 고위직 청렴교육 실효성 제고 등 주요 지표에서 만점(100점)을 받았다.

시의회는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청렴 정책의 지속적인 고도화와 함께 구성원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한 의정환경 조성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는 의회 홈페이지에 공개해 투명성과 신뢰도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이재식 의장은 "이번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은 전 의원과 직원 모두가 청렴을 의정 운영의 기본 가치로 삼고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으로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뉴스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