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전국 기초단체 유일 '대한민국 ESG 혁신 어워즈' 대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예산군, 전국 기초단체 유일 '대한민국 ESG 혁신 어워즈' 대상

아주경제 2025-12-23 09:53:36 신고

3줄요약
2025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 수상 기념사진예산군
2025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 수상 기념[사진=예산군]


충남 예산군이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대한민국 ESG 혁신 어워즈’ 공공정책 혁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예산군은 23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제2회 2025 대한민국 ESG 혁신 어워즈(대한민국 ESG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공공정책 혁신 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기초지자체 중 예산군이 유일하게 대상에 이름을 올려 의미를 더했다.

‘2025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은 환경(E)·사회(S)·지배구조(G)를 비롯해 융합·산업혁신, 미래·글로벌, 공공, 소비자, 기술혁신, 특별상 등 총 9개 부문에서 26개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시상식은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위원회와 바론교육이 주최하고, K-ESG 기준평가원(KES)이 주관했다.

예산군은 선언적 수준에 머물던 ESG 정책을 제도·예산·성과 중심의 실행체계로 전환하고, 지방정부 차원의 ESG 행정체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ESG 기반 조례를 40건 이상 제·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조례–정책–예산–성과관리로 이어지는 행정 전 주기 ESG 내재화 체계를 구축한 점이 공공정책 혁신 사례로 인정됐다. 환경(E)·사회(S)·지배구조(G)를 군정 전반에 적용하는 통합 모델을 구현한 것도 주요 평가 요소다.

군은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녹색성장 조례 △온실가스 감축인지예산제 운영 조례 △문화·관광 ESG 활성화 조례 △생태관광 활성화 조례 등을 제·개정하며 지방정부 ESG 행정의 표준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함께 스마트팜 기반 미래농업 확산, 재생에너지(RE100) 기반 산업단지 조성, 공공돌봄 및 사회안전망 강화, 사회적 약자 보호, 주민 참여와 투명경영을 강화한 거버넌스 구축 등 군정 전 영역에서 ESG 정책을 실질적으로 구현해 온 점도 수상 배경으로 꼽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ESG를 일회성 유행이나 선언이 아닌 행정의 기본 운영 원리로 정착시켜 온 성과”라며 “앞으로도 군민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ESG 행정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