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사상 첫 잠수함 수출 '정조준'… 페루와 차세대 모델 공동개발 착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HD현대중공업, 사상 첫 잠수함 수출 '정조준'… 페루와 차세대 모델 공동개발 착수

뉴스락 2025-12-21 21:40:35 신고

3줄요약
지난 19일(현지시간) 페루 리마의 국영 시마조선소에서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사진 가운데)과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박용열 본부장(사진 오른쪽)이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모습. 사진 HD현대중공업 [뉴스락]
지난 19일(현지시간) 페루 리마의 국영 시마조선소에서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사진 가운데)과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박용열 본부장(사진 오른쪽)이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모습. 사진 HD현대중공업 [뉴스락]

[뉴스락] HD현대중공업이 페루와 함께 현지 해상 환경에 최적화된 ‘차세대 잠수함’ 설계에 착수하며, 기업 역사상 첫 잠수함 관련 수출 성과를 거뒀다.

이번 계약은 한국 방산이 단순 완성품 판매를 넘어 ‘잠수함 설계 및 R&D 역량’을 수출하는 고도화된 단계로 진입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받는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19일(현지시각) 페루 리마의 국영 시마(SIMA)조선소에서 페루 해군 및 시마조선소와 함께 ‘차세대 잠수함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호세 헤리(José Jerí)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함정사업본부 본부장과 브라보 데 루에다(Javier Bravo de Rueda Delgado) 페루 해군사령관, 루이스 실바(Luis Richard Silva López) SIMA 조선소 사장 등이 참석, 공동개발의 성공을 기원했다.

이번 계약은 지난 11월 경주 APEC 기간 중 이뤄진 ‘잠수함 공동개발·공동건조 관련 의향서’의 후속조치다. 잠수함 설계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2026년 1월 시작해 11개월 간 진행될 예정이다.

페루 잠수함 사업은 페루 정부가 추진 중인 해군력 현대화와 조선산업 역량 강화 전략의 핵심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HD현대중공업은 이번 계약을 통해 페루 잠수함 사업에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측은 HD현대중공업의 선진 잠수함 기술력에 페루의 작전 요구사항을 반영한 ‘페루형 차세대 잠수함’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기로 했다.

페루 해군의 작전환경은 광대한 태평양 연안 및 3,000m 이상 수심의 복잡한 해저지형으로 한반도 해역과 상이하다. HD현대중공업은 이러한 작전환경 요소를 반영해 페루 전용 설계를 도출하고 최신 장비 패키지, 무장, 통신체계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페루 잠수함 사업이 향후 K-잠수함 수출확대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단순한 구매 형태를 넘어 고객의 요구조건을 구체적으로 수용한 맞춤형 잠수함을 개발, 건조하는 고도화된 모델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이번 페루와의 잠수함 공동 개발 계약 체결에는 국방부와 해군의 퇴역 함정 제공 검토, 방사청 및 주페루 대한민국대사관의 지원 등 정부 차원의 협력과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호세 헤리 페루 대통령은 "시마조선소와 HD현대중공업과의 이번 계약은 페루 조선 산업 강화 뿐 아니라 페루와 대한민국 간 실질적, 전략적 협력의 상징"이라며 "페루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사장(함정·중형선사업부 대표)은 “이번 계약으로 한국 잠수함 수출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HD현대중공업이 가진 모든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페루 해군의 작전환경과 수요를 반영한 최적의 잠수함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뉴스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