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연은 도심항공교통(UAM) 안전운항을 위한 디지털 검증기반을 확립하고 국정 과제인 ‘미래 모빌리티 실현’의 하나인 UAM 상용화 목표 달성 준비에 실질적인 추진력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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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이번 비행시연을 통해 관제·운항·버티포트 운영의 전 과정을 고도화된 디지털 환경에서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검증했다.
VIPP는 UAM 운용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요소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체계다. 운항자·관제·버티포트 운영기관 등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날씨·지상 상황 등 운항 지원 정보도 함께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국토부는 VIPP를 통해 상용서비스 도입 전(全)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사전 검증하고 향후 실증사업(그랜드챌린지)과 연계를 통해 운항절차와 관제기준 등을 정교하게 다듬는데 핵심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비행시연에는 △복수 노선에서 다수 항공기 동시 운항 △비정상 상황 대응 △버티포트 이착륙·지상이동 흐름 모사 △기상·소음 영향 분석 등 상용화 직전에 필요한 고난도 기능들이 공개된다.
강희업 국토부 2차관은 “UAM 산업은 기술개발과 시장 형성을 동시에 추진해야 하는 매우 도전적인 분야”라며 “이 과정에서 흔들림 없이 투자를 지속하고 기술을 확보해 온 기업과 연구기관들의 노력이 대한민국 UAM 산업을 이끌어가는 강력한 동력”이라고 격려했다.
이어 “정부는 이 역동적인 산업 생태계를 책임감 있게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성과 편리성을 바탕으로 2028년 UAM 상용서비스 도입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정부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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