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해밀도서관(관장 이슬)이 시각장애인의 주민등록증 사용 편의를 위해 점자 주민등록증 스티커를 제작 및 제공한다.
부천시 해밀도서관(이하 해밀도서관)은 시각장애인의 권리 및 생활편의 증진을 위해 점자 주민등록증 스티커를 제작하고 있다. 점자 주민등록증 스티커는 주민등록증 정보가 기재된 투명 점자 스티커로 ▲명칭(주민등록증)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발급일 같은 필수 정보가 적혀 있다.
점자 주민등록증 스티커는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해밀도서관에 신청할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 당사자에게는 무료로 제공된다. 제작 비용은 행정복지센터에서 지원한다.
더불어 해밀도서관은 전국 시각장애인의 알 권리와 정보접근권 보장을 위해 매월 10일 도서관 홈페이지와 시각장애인 재활통신망인 넓은마을에 “공공영역 전자점자자료”를 게시하고 있다. 공공영역 전자점자자료는 시정 소식지, 박물관 전시 안내, 정책 연구 보고서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자료들을 파일 형태로 제작한 전자점자자료이다.
점자 주민등록증 스티커, 공공영역 전자점자자료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점자 자료를 연중 상시 접수 중이며, 문의는 대체자료제작팀(032-650-4642)으로 가능하다.
이슬 해밀도서관장은 “점자 주민등록증은 행정복지센터에서의 안내와 연계를 통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사업이다”라며, “해밀도서관은 점자 자료 제작 전문기관으로서, 행정복지센터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시각장애인의 행정 접근성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Copyright ⓒ 독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