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동부지검장 “검찰청 폐지되면 중수청 수사관 근무 지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임은정 동부지검장 “검찰청 폐지되면 중수청 수사관 근무 지망”

경기일보 2025-12-19 10:00:29 신고

3줄요약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이 10월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이 10월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은정 서울동부지검장이 “어제(17일) 열린 전국 기관장 화상회의에서 중수청 지망 의사를 밝혔다”고 알렸다. 

 

임 지검장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정부의 수사구조개혁이 성공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입장에서 많은 동료들이 여러 이유로 가기를 주저하는 중수청행을 결심한 지 제법 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초대 중수청장을 바라는 거냐고 묻는 분도 계시던데 저는 순환보직제 도입에 찬성하는 입장이고, 중수청이 중요 수사기관으로 자리매김이 잘 되려면 초대 중수청장과 초대 일선 기관장은 안팎으로 신망이 높고 실력 있는 분들로 임명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라 수사관으로 열과 성을 다할 각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7월 초 인사검증 동의서 제출 의사를 타진 받았을 때 어디서든 무리한 수사에 제동을 거는 브레이크와 거센 비바람을 막아주는 우산이 될 자신이 있고, 기관장이 되면 최소한 특활비 영수증은 당장 공개할 수 있겠다 싶어 인사검증 동의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또 “영수증 공개에 이어 인천세관 마약 연루 의혹 등 몇몇 사건 기록을 들여다보며 제가 이 사건 때문에 여기에 왔나 보다...하는 사명감과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인천세관 마약 연루 의혹 사건으로 이런저런 욕을 많이 먹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인천세관 직원들이 실패한 밀수 단속에 대한 비난을 넘어 마약 밀수의 공범으로 의심받아 압수수색, 출국금지를 비롯하여 2년 이상 수사를 받으며 절규하는 비명소리를 피의자신문조서 등지에서 절절하게 읽으면서 저 역시 막연히 의심하던 사람 중 하나로, 그 수사책임자로서 제기되는 의혹이 많아 사실관계를 확인하느라 수사가 지체되고 있는 게 사건 관련자분들에게 많이 미안했다”고 주장했다.

 

임 지검장은 “돌팔매를 맞고 있는 합수팀과 사건 관련자분들에게 든든한 우산이 되어 준 듯해 버겁지만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느 곳에서든, 어느 자리에서든 무리한 수사에 제동을 거는 브레이크와 거센 비바람을 막아주는 우산이 될 각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제가 좀 더 쓸모 있는 곳이 중수청일 듯해 중수청 수사관 지망 의사를 밝힌 지 오래”라며 “수사구조개혁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따라 2026년 10월2일부터 검찰청이 폐지되고 수사는 중수청이, 기소는 공소청이 각각 맡게 된다.

 

임 지검장은 18일 열린 일선 기관장 화상회의 중 최근 대검찰청의 설문에 ‘중수청 근무 희망’이라 응답한 사실을 공개했다.

 

대검 ‘검찰제도개편 태스크포스(TF)’는 11월5~13일 검사 910명을 대상으로 향후 거취를 설문조사해 파악했다. 중수청 근무를 희망한 비율은 0.8%(7명)에 불과, 이 가운데 1명이 임 지검장이었다는 것이다.

 

해당 설문에서는 910명 중 77%(701명)가 공소청 근무를 희망했다. 18.2%는 아직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