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우리나라의 합계 출산율은 0.75명으로 2023년 0.72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낮았다. 전년 대비 0.03명 증가한 추세이지만 안심하긴 이르다.
옥스퍼드대 인구학 명예교수인 데이비드 콜먼 교수는 2006년 유엔인구포럼에서 한국이 저출산과 고령화로 지구상에서 사라지는 ‘인구소멸 1호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코리아 신드롬’이라고 명명했다.
한 해 출생아 수는 불과 20만명대에 머물며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의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경기도가 처한 현실도 예외가 아니다. 수도권의 높은 주거비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젊은 세대의 결혼과 출산은 갈수록 어려운 선택이 되고 있다.
이제 저출생은 단순히 ‘아이를 낳지 않는 문제’가 아니라 삶의 구조와 가치관이 바뀐 결과로 봐야 한다. 베이비붐세대에게 가족은 의무이자 생존의 기반이었지만 MZ세대에게 가족은 의무가 아닌 선택이며 개인의 행복이 우선시된다. 청년층의 60% 이상이 ‘경제적 이유로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했다’는 통계청 조사 결과는 저출생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임을 보여준다.
가족의 형태는 다양해지고 있다. 1인 가구, 다문화, 한부모, 비혼, 동거가정 등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늘어나고 있지만 우리의 정책과 인식은 여전히 ‘부부와 자녀’ 중심의 전통적 모델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현실 속 다양한 가족을 포용하는 문화와 제도적 뒷받침이 없다면 인구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다.
다문화사회로의 전환도 중요한 흐름이다. 2024년 교육청 조사에서 초·중등(각종 학교 포함)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 학생 수는 약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다문화 학생 수가 가장 많은 지자체인 경기 안산시는 관내 학생 가운데 1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제 다문화가정은 우리 사회의 주변이 아니라 중심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인구교육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더 이상 인구교육은 단순히 출산을 장려하는 교육에서 그치지 않는다. 저출생, 고령화 등 인구 현상의 중요성을 국민이 이해하도록 돕고 사회 전체의 대응력과 적응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결혼, 출산, 가족에 대한 합리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고 문화적·가치적 측면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한다. 성평등, 일-가정 균형, 돌봄의 가치, 세대 간 공감 등을 함께 배우는 종합적인 시민교육이다. 아이를 낳는 사회가 아니라 아이를 함께 키우는 사회, 그리고 누구나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저출생은 단순히 숫자만 늘어놓은 통계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어떤 미래로 나아가는지의 문제다. 정부 정책뿐만 아니라 기업, 지역사회, 학교가 함께 나서야 한다. 모두가 가족의 가치와 공동체의 의미를 다시 배우는 것, 그 출발점이 바로 인구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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