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화성지역화폐’ 행정 성과 입증받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희망화성지역화폐’ 행정 성과 입증받아

경기일보 2025-12-18 17:06:18 신고

3줄요약
화성특례시민이 상점에서 희망화성지역화폐로 결제하고 있다. 화성특례시 제공
화성특례시민이 상점에서 희망화성지역화폐로 결제하고 있다. 화성특례시 제공

 

화성특례시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이 빠른 집행과 높은 지급률로 행정 성과를 인정받았다.

 

18일 시에 따르면 행안부가 주관한 소비쿠폰 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2억원을 확보했다.

 

행안부는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집행 속도 ▲집행률 ▲행정절차의 적정성 ▲현장 혼선 최소화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도내 31개 시·군 중 최우수 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화성을 포함해 4곳이 선정됐다.

 

시는 사업 초기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을 위한 철저한 사전 준비와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집행 체계를 구축, 소비쿠폰이 실제 소비로 이어져 정책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주력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시는 ▲취약계층 발굴 및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 운영 ▲사용처 확대 홍보 ▲민원 대응 전담 운영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현장 중심 행정을 추진해 1차 지급률 99.2%, 2차 지급률 97.7%를 기록하며 지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시는 확보한 특별교부세를 기본사회 실현을 위한 민생 관련 사업에 재투자할 예정으로 서민경제 회복과 지역 상권 활성화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명근 시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온라인 소비에 익숙해졌던 시민들이 지역 상점과 시장을 찾아 과일을 사고 고기를 사며, 소비가 지역 안에서 순환되도록 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침체됐던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이웃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회복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