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형 기자] 이마트가 몽골 6호점을 내며 글로벌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이마트는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동부 핵심 상권에 ‘이마트 텡게르점’을 신규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마트 텡게르점은 몽골 신흥 소비상권이자 동부권 최대 교통 요충지인 ‘드래곤 텡게르 버스터미널’ 1층에 2545㎡(770평) 규모로 오픈한다.
지난해 울란바토르 서부 드래곤터미널에 5호점을 선보인 데 이어 교통 허브 상권 내 소형 포맷 점포 전략을 확대한 것이다. 드래곤 텡게르 버스터미널은 몽골 동부 10여 개 도시를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로 안정적인 지역 고객 유입과 신규 소비층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6호점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나라 상품 비중을 기존 몽골 이마트 매장 대비 최대 2배까지 확대한 점이다.
현지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노브랜드’를 120㎡(36평) 규모의 숍인숍으로 입구 전면에 배치하고, 스낵, 생활용품 등 약 800여 종의 인기 상품을 선보인다.
K뷰티 수요에 맞춰 뷰티 특화존도 마련했다. 이마트가 LG생활건강과 협업한 스킨케어 브랜드 ‘글로우:업 바이 비욘드’부터 ‘이니스프리’, ‘토니모리’ 등 인기 뷰티 브랜드 제품 470여 종을 선보인다.
특히 델리, 베이커리 등으로 구성된 다이닝 존은 40m 규모로 대폭 강화했다. 김밥과 족발, 후라이드 치킨 등 K푸드는 물론, 호쇼르·초이왕 등 몽골 현지식 메뉴까지 50여 종의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이마트는 지난 2023년부터 울란바토르 식품 가공공장을 본격 가동하며, 델리 상품의 맛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표준 레시피 기반 생산으로 맛과 신선도를 강화하고, 현지화된 메뉴 개발 투자도 확대 중이다.
대표적으로 몽골 고객 입맛에 맞춰 개발한 ‘한국식 양념 불고기’는 올해 30t 이상 판매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김밥 52만개와 족발 13t, 대형 피자 80만판 등 현지 맞춤형으로 출시한 델리 상품들도 높은 판매고를 기록 중이다.
또 강원도와 경상북도, 제주도 등 국내 지자체와 협업해 국산 딸기, 감귤 등 농산물 팝업스토어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한편 이마트는 몽골 이외에도 베트남, 라오스 등 신흥국 시장 확대도 가속화하고 있다. 이마트식 K리테일 비즈니스 경쟁력 기반으로 현지 파트너사와 협업 모델을 구축해 각 시장에 맞는 현지화 전략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낸다는 구상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텡게르점은 교통 허브라는 입지적 장점을 기반으로 다양한 몽골 고객들에게 한국형 쇼핑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현지화된 상품 개발과 K푸드, K뷰티, 노브랜드까지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해외 사업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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