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 원치 않았다"…톈안먼진압거부 中사령관 재판영상 공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참가 원치 않았다"…톈안먼진압거부 中사령관 재판영상 공개

연합뉴스 2025-12-18 01:52:26 신고

3줄요약

인민해방군 38군 사령관 지낸 故쉬친셴 재판 찍은 6시간 분량 영상

유튜브에 공유된 쉬친셴 전 사령관 재판 영상 유튜브에 공유된 쉬친셴 전 사령관 재판 영상

[유튜브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1989년 중국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시위 당시 강제진압 명령을 거부해 옥고를 치른 쉬친셴(徐勤先·사망) 전 인민해방군 38군 사령관의 재판 영상이 공개됐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쉬 전 사령관이 톈안먼 사태 이듬해인 1990년 중국에서 진행된 비공개 재판 때 무장 병력 투입을 통한 무력 진압 명령을 거부한 이유 등을 설명하는 장면이 담긴 6시간 분량의 영상이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 등을 통해 최근 공개됐다.

중국에서 유튜브는 접속이 차단되지만, 영상이 올라온 유튜브 한 채널의 조회수만 이날 현재 124만회를 넘겼다.

1990년 3월17일 열린 재판을 촬영한 영상에서 쉬 전 사령관은 명령 불복종 사유를 추궁하는 재판장의 심문에 "개인적으로 (무력 진압에) 참가하고 싶지 않았다"고 답했다.

또 '단지 참가하고 싶지 않으면 그만인 문제냐'는 추궁에는 "그렇다"며 "당시 개인적으로 이는 참가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했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그는 또 "나는 누구든 이 일(무력 진압)을 잘 수행하는 사람은 영웅이 될 수 있고, 이 일을 잘못 수행하면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라고 (동료 등에게) 말했다"고 증언하는 대목도 영상에 나온다고 NYT는 전했다.

1989년 인민해방군 38군 사령관으로 재직할 당시 계엄령에 따라 1만5천 명의 무장 병력을 베이징의 시위 현장으로 보내라는 명령을 받았던 쉬 전 사령관은 "이에 대해 나는 동의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었다고 말했다"고 법정에서 밝혔다.

또 시위가 주로 정치적 수단을 통해 해결되어야 하며, 무력으로 해결되어서는 안 된다는 소신도 피력했다.

무력 진압 명령을 거부한 쉬 전 사령관 대신 투입된 새 사령관 하에서 38군은 결국 베이징 외곽에서 베이징 내부로 진격해 유혈 진압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쉬 전 사령관은 재판에서 징역 5년 형을 선고받았으며, 2021년 85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영상을 업로드한 대만 거주 역사학자 우런화는 NYT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지난 30년간 6·4(톈안먼 사태)에 대해 수집한 자료 중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평가했고, 영상은 "신뢰할 만한 출처"로부터 입수했다고 소개했다.

톈안먼 시위와 유혈진압에 대한 책을 쓴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 제러미 브라운 교수는 "쉬 전 사령관이 그의 양심을 따랐음을 읽을 수 있는 자료"라고 평가했다.

톈안먼 사태는 1989년 6월 4일 민주화와 정치개혁을 요구하면서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시위를 벌이던 대학생과 시민들을 중국 정부가 탱크와 장갑차를 동원해 유혈 진압한 사건을 이른다.

당시 최고 실권자이자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이었던 덩샤오핑의 구두 지시를 받아 강경파였던 양상쿤 중앙군사위 부주석이 전면에 나서 군을 동원해 시위대를 유혈 진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jhcho@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