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인 줄 알았는데… '보험센터' 전화의 정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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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인 줄 알았는데… '보험센터' 전화의 정체

프라임경제 2025-12-17 20:01:4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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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최근 '통합보험점검센터', '보험조정센터', '보험점검센터' 등 공공기관이나 공식 보험기관을 연상시키는 곳에서 전화가 잇따르고 있다. 이들 전화는 "미청구 보험금이 있다", "보험료를 낮춰줄 수 있다", "혜택 대상자다" 등의 표현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끈다.

하지만 실제 포털 사이트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해당 전화를 받은 소비자 다수는 "어떤 기관인지 모르겠다", "공공기관이 맞느냐" 식의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름과 달리 정체가 불분명하다는 점에서 혼란을 겪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인터넷 포털에서 '보험조정센터'를 검색해 보면, 해당 기관의 정체를 두고 누리꾼들 사이에서 혼란이 감지된다. ⓒ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이같은 전화의 실체는 대부분 보험 영업 목적의 광고성 연락이거나, 개인정보를 확보해 추가 보험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영업 수법이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들 '보험센터'는 보험개발원이나 금융당국 등 공공기관과는 무관하며, 소비자가 공식 기관으로 오인하도록 명칭을 만든 민간 영업 조직인 경우가 많다.

구조적으로 보면 이들은 일종의 콜센터 역할을 한다. GA(법인보험대리점)나 보험사로부터 의뢰받아 소비자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보험 현황을 점검해 주는 것처럼 상담을 진행한다. 이후 소비자가 실제 상품 설명이나 계약 체결 의사를 보일 경우, 해당 고객을 GA나 보험사 소속 설계사에게 연결해 주는 방식이다.

GA 소속 한 보험설계사는 "이런 곳은 자문이나 조정, 분석을 명목으로 접근하지만 실제로 보험 설계를 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다"라며 "다른 GA나 원수사로 고객을 연결해 줄 때마다 건당 15만원 안팎의 비용을 받고 고객정보를 거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직접 상품 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형식적으로는 불완전판매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상담 과정에서 상담원은 출생 연도, 거주지, 기존 보험 가입 여부 등 개인정보를 비교적 집요하게 묻는다. 이후 '해피콜'이나 추가 상담을 통해 자연스럽게 보험 계약 체결 단계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유형의 전화는 고령층이나 농촌 거주자를 중심으로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챗GPT 생성 이미지

보험업계와 관계기관은 공통적으로 "공공기관이나 금융당국은 전화로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보험 가입을 권유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보험 관련 전화는 응답을 피하고, 필요할 경우 공식 홈페이지나 보험사 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보험개발원은 "개발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로 일반인에게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보험센터 등을 사칭한 연락으로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금융당국 관계자 역시 "보험 관련 혜택이나 당첨을 이유로 한 전화가 온다면 섣불리 개인정보를 말하지 말고 의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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