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AI 반도체 산업의 메카로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대한 선결 과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전력 수급과 공업용수 조달 문제는 물론 주변 생활 인프라 구축 등이 클러스터 성공의 선결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전북·전남·충남 등에서 모인 '용인 산단 및 송전선로 건설 반대 전국행동'은 전날인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재검토와 초고압 송전탑 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 용인시에 조성 중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삼성전자에 9GW(기가와트) 이상, SK하이닉스에 6GW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최대 전력 수요(97GW)의 16.5%에 해당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6GW 정도를 확보했고, 나머지(3GW)에 대해선 주무 부처인 기후에너지환경부와 아직 협의 중이다. SK하이닉스도 절반(3GW) 수준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구축해 재생에너지 생산이 집중된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전력을 이송해 부족한 전력분 수요를 충당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각 지역에서 자연훼손·고압 송전으로 인한 건강 악화 등을 문제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전북 시군 의회에서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전북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도 펼치고 있다.
공업용수 조달도 문제다.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에는 2031년 하루 6만1000t을 시작으로 2035년 25만9000t, 2040년 43만7000t, 2045년 61만t, 2049년 최종적으로 76만4000t의 물이 필요할 전망이다. 또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단에는 2033년 하루 6000t을 시작으로 2035년 41만t, 2045년 이후 57만3000t의 물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이처럼 반도체 산단에 광역지자체 2곳이 쓸 수준의 막대한 양의 물을 지방에서 끌어오는 방안을 구상 중이어서 전력 문제와 같은 갈등이 발생할 것으로 관측된다.
도로 등 인프라 조성도 당면 과제로 지적된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도 이에 대해 "교통 인프라 확충은 산업단지 성공의 핵심 요소"라며 "도로망은 물론 철도망 구축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많은 인력이 거주하기 위한 주변 생활 인프라 조성 또한 시급한 과제로 제시된다. 인근에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가 있지만 클러스터가 들어서는 용인 남사읍, 원삼면 일대는 대규모 인구를 수용할 만한 주거·교육 여건이 갖춰져 있지 않다.
반도체 업계 한 관계자는 "국가산단 지정은 출발선에 불과하다"며 "전력과 용수, 정주 여건을 제때 마련하지 못하면 공장을 제 때 지어도 경쟁력이 반감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