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기후재난 대응 통제단 선제 가동·AI로 화재 예측 강화"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소방청 "기후재난 대응 통제단 선제 가동·AI로 화재 예측 강화"

연합뉴스 2025-12-17 18:00:01 신고

3줄요약

"응급환자 이송 전담헬기 운영 강화"…대통령 업무보고서 과제 발표

이재명 대통령, 행안부·소방청 업무보고 발언 이재명 대통령, 행안부·소방청 업무보고 발언

(세종=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행정안전부(경찰청, 소방청)·인사혁신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12.17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소방청은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 특성에 맞춰 통제단을 선제적으로 가동하고, 인공지능(AI) 기반 화재 위험 예측 시스템을 고도화해 화재 사망률을 10% 저감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소방청은 이날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생명 존중, 국민안전 최우선'을 목표로 4대 전략과제를 중심으로 비전을 발표했다.

소방청은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의 특성에 맞춰 통제단(재난이나 긴급구조 상황에서 소방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임시 조직)을 선제 가동하고 국가 동원령을 신속하게 발령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화재나 재난 발생 시 더 빠르고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전국 소방헬기를 통합 운영하고, 응급환자 이송 전담헬기(Heli-EMS) 운영을 강화한다.

산·학·연 네트워크를 확대해 응급환자 이송 지연과 같은 국민 안전과 직결된 현안은 관련기관·단체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신속히 해결한다.

초고층 건축물, 고위험 시설에 대한 현장점검을 확대하고 데이터센터를 특별관리시설물로 지정하는 등 '핀셋 예방정책'을 통해 취약 요인을 사전에 제거한다.

소방대원의 신체적·정신적 건강관리 강화를 위해 상담사를 기존 125명에서 265명으로 2배 이상 확대 배치하고, 국립소방병원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건강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무인소방로봇, 초고층용 드론 등을 개발해 위험한 재난 현장에 신속히 투입하고, 위치추적기 등 현장대원 보호장비도 개발한다.

연구개발(R&D) 예산을 전년 대비 65% 확대(305억→503억원)해 국방기술이전과 민간 협업을 통해 재난대응력을 강화한다.

김승룡 소방청장 직무대행은 "소방의 전방위적 개선과 혁신을 통해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소방청 주요 업무 계획 소방청 주요 업무 계획

[소방청 제공]

dindo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