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영 “경기도 국비 첫 20조 돌파… 교통·복지·반도체에 집중 투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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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영 “경기도 국비 첫 20조 돌파… 교통·복지·반도체에 집중 투자” [인터뷰]

경기일보 2025-12-17 16:52:2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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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일보는 지난 16일 국회 예결위 여당 간사이자 경기도 지역구를 둔 유일한 예산소위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을 인터뷰했다.
경기일보는 지난 16일 국회 예결위 여당 간사이자 경기도 지역구를 둔 유일한 예산소위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을 인터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의왕·과천)은 올해 예산정국을 “가장 치열했고, 동시에 가장 책임이 컸던 시간”이라고 돌아봤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이자 경기도 지역구를 둔 유일한 예산소위 위원으로서, 전국 단위 정책 조율과 지역 예산 확보라는 두 과제를 동시에 떠안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2026년도 경기도 국비는 전년 대비 9.1% 증가한 20조8천억원으로, 사상 처음 20조원을 넘어섰다. 교통·복지·반도체 등 도민 체감도가 높은 분야에 예산을 집중 반영했다는 평가다.

 

지난 16일 경기일보는 이 의원실을 찾아 한 달 넘게 이어진 예산 협상 과정과 그 뒷이야기를 들어봤다.

 

■ 경기도 요청 사업, 상당 부분 반영… “국가 과제와 맞닿은 사업에 집중”

이 의원은 “경기도가 요청한 예산은 예결위 간사로서 별도로 꼼꼼히 챙겼다”며 “전체를 100%로 말하긴 어렵지만, 다른 광역 지자체와 비교하면 경기도 사업 반영 비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중요한 것은 퍼센트가 아니라 어떤 사업을 어떻게 반영했느냐”라며 “단순한 지역 나열식 요구가 아니라 국가 과제와 맞닿은 사업을 중심으로 설득했다”고 강조했다.

 

여당 간사 역할과 함께 경기도 예산을 챙기는 일은 적잖은 부담이었다. 이 의원은 “경기도 지역위원회만 60곳이고, 현역 의원도 50명 이상”이라며 “지역 사업과 당 정책 사업을 동시에 챙기는 것은 물리적으로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도 “간사는 개별 소위 위원과 달리 기재부 예산실장, 경제국장과 직접 협상한다”며 “위원 숫자보다 간사의 협상 권한이 더 중요하고, 실제로 그 역할을 충분히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 결과 경기도 국비는 예년보다 더 많이 반영됐고,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했다.

 

■ “제 인생에서 가장 바빴던 한 달… 국정 보는 시야가 넓어졌다”

예결위 기간 동안 김 의원의 일정은 5분 단위로 돌아갔다고 한다. 중앙부처와 지자체, 각종 기관장들의 요청이 쏟아졌고, 하루 종일 감액 비율을 놓고 협상이 이어졌다. 이 의원은 “집에 못 간 날도 적지 않았다”며 “아마 제 인생에서 가장 바빴던 한 달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모든 부처를 얇고 넓게 경험하면서 국정과 행정을 바라보는 시야가 확실히 넓어졌다”며 “욕도 많이 먹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매우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예산에서 이 의원이 가장 중점을 둔 분야는 교통, 복지, 반도체였다. 경기도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동시에 국가 경쟁력과도 맞닿아 있다는 판단에서다. 복지 분야에서는 ▲생계급여 1조6천991억원 ▲영유아보육료 1조2천690억원 ▲아동수당 7천653억원이 반영됐다.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운영비도 확보했다. 반도체 분야에서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단 공동구 구축 예산 500억원이 반영됐다. 광역교통 인프라 예산으로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468억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4천663억원 ▲신안산선 복선전철 2천350억원 ▲계양~강화 고속도로 3천131억원 ▲광역버스 준공영제 138억원 등이 포함됐다. 이 의원은 “경기도 예산은 곧 대한민국의 성장 전략”이라며 “예산 확보에 그치지 않고 실제 집행과 성과로 이어지도록 끝까지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 야당 보류 전략 속 막판 타결… “핵심 정책 예산은 전액 방어”

이 의원은 이번 예산 협상 과정은 이례적으로 긴장감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야당이 감액 심사 과정에서 최대 100건에 가까운 안건을 대거 보류하며 이를 정부와의 협상 카드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전날까지도 50건 가까이가 합의되지 않은 예외적인 상황이었다”며 “법정 시한을 지키겠다는 원칙 아래, 12월 2일까지 합의가 안 되면 단독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명확히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지역사랑상품권, 아동수당 지역 우대 등 이재명 정부의 핵심 정책 예산은 단 1원도 삭감되지 않았다.

 

■ 과천 정부청사 재창조… 국가 차원의 행정 재편 프로젝트

이 의원은 과천 정부청사 재창조 프로젝트도 주요 성과로 꼽았다. 해당 사업은 그의 지난 총선 1호 공약으로, 40년 이상 된 과천 정부청사의 심각한 노후화 문제에서 출발했다. 세종시로 정부 기능이 상당 부분 이전했지만, 수도권 중앙행정 기능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는 만큼 과천 청사는 앞으로도 핵심 거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판단에서 중앙행정기관을 과천으로 집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번 프로젝트는 청사 리모델링·재건축을 넘어 기관 재배치, 일부 기관 이전, 청사 인근 유휴 국유지 활용까지 포함한 종합 재편 계획”이라며 “단순 주택 개발이 아닌 국가적으로 가치 있는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 일산대교 통행료 해법도 물꼬… 연구용역비 반영

이 의원은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와 관련해 “연구용역비 5억원을 이번 예산에 반영했다”며 “추경이나 중장기 재정 계획을 통해 국토교통부 TF 구성을 검토하도록 명시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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