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의 보너스’…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혜택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13월의 보너스’…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혜택은?

경기일보 2025-12-17 16:26:10 신고

3줄요약
국세청 상징. 국세청 제공
국세청 상징. 국세청 제공

 

국세청은 연말정산을 앞두고 올해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과 절세 전략을 전격 공개했다. 자녀를 키우거나 기부를 한 경우, 또 연봉 7천만 원이 넘지 않는 근로자 등을 중심으로 혜택이 증가한 모습이다.

 

국세청은 내년 1월15일 열리는 홈택스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교육비 등 공제·감면에 필요한 소득·세액공제 자료 45종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17일 밝혔다.

 

특히 이번 연말정산부터 발달 재활 서비스 이용증명서와 장애인 활동지원급여 본인부담금은 물론 지난 7월 이후 수영장·체력단련장에서 지출한 이용료를 처음으로 제공한다.

 

자녀를 키우는 근로자는 세금 부담과 연말정산 불편이 모두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은 지난해보다 10만 원씩 늘어난다. 자녀가 1명이면 25만 원, 2명이면 55만 원으로 상향된다. 육아하기 위해 퇴직했다가 올해 3월14일 이후 중소기업에 다시 취직한 남성 근로자도 취업일로부터 3년간 소득세 70%를 감면받는다.

 

발달 재활 서비스를 지원받는 어린이가 9세 미만일 경우엔 병원을 찾아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할 필요 없이 발달재활 서비스 이용증명서만으로 장애인 추가공제 200만 원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총 급여가 7천만 원이 넘지 않는 근로자의 공제 혜택도 풍성하다. 올 7월1일 이후 지출한 수영장·체력단련장 이용료는 신용카드 사용금액 소득공제를 추가 적용받는다. 무주택 세대주의 배우자도 총 급여 7천만 원 이하라면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주택마련저축에 납입한 금액(연 300만원 한도)의 40%를 소득 공제받는다.

 

고향사랑기부금의 기부 한도는 500만 원에서 2천만 원으로 오른다. 이 중 특별재난지역에 기부한 고향사랑기부금 중 10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일반 지역보다 2배 높은 30% 공제율로 세액공제 받는다.

 

월세를 지출하는 근로자는 미리 임차계약서와 월세 지출내역을 첨부해 홈택스에서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을 신청하면 월세액에 대한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 오는 31일 기준 주택을 보유했거나 연봉을 8천만 원 초과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근로자도 월세 지출액을 현금영수증 금액으로 인정돼 신용카드 등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올해 10월부터 내년 1월까지 청년이면서 경력단절 근로자에 해당할 경우 유리한 공제율(90%)로 적용받을 수 있다. 사진은 연말정산 안내도. 국세청 제공
올해 10월부터 내년 1월까지 청년이면서 경력단절 근로자에 해당할 경우 유리한 공제율(90%)로 적용받을 수 있다. 사진은 연말정산 안내도. 국세청 제공

 

중소기업에 취업해 소득세를 감면받았던 청년 근로자가 결혼·출산·육아 등으로 퇴직한 이후 2~15년 내 재취업했다면 재취업일부터 3년간 소득세의 70%를 경력단절 근로자로서 감면받을 수 있다. 19~34세 청년이 중소기업에 취업해 90% 감면받을 수 있는 기간과 경력단절 근로자로 70% 감면받을 수 있는 기간이 중복되면 유리한 공제율로 적용할 수 있다.

 

연말까지 연금계좌나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에 납입한 금액도 소득·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연금계좌는 연 납입액 600만 원까지 12%, 주택청약저축은 연 납입액 300만 원까지 40% 소득 공제가 가능하다. 청년형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은 연 납입액 600만 원까지 40%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다.

 

홈택스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사는 일괄 제공받을 근로자 명단을 내년 1월10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하면 같은 달 15일까지 동의한 근로자들의 간소화 자료를 일괄적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없는 회사는 국세청이 제공하는 ‘편리한 연말정산’에서 근로자별 총급여 등 연말정산 기초자료를 등록할 수 있다. 근로자는 1월18일부터 공제신고서를 작성해 회사에 제출할 수 있다.

 

올해 연말정산 일정 안내도. 국세청 제공
올해 연말정산 일정 안내도. 국세청 제공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