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발협 “현대LNG해운 매각...에너지 국적선 적취율 제고 정책 역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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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발협 “현대LNG해운 매각...에너지 국적선 적취율 제고 정책 역행”

한스경제 2025-12-16 18:57: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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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LNG해운./연합뉴스
현대LNG해운./연합뉴스

| 한스경제=임준혁 기자 | 부산항발전협의회(부발협)는 16일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내고 국가 에너지 안보와 정부의 핵심 에너지 적취율 제고 정책을 훼손해서는 안된다고 강조, 정부가 매각 승인을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부발협은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은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해양수도 부산’을 만들려는 정부의 방향성에 역행하는 행위임을 강조하며 매각이 성사될 경우 사모펀드 소유의 SK해운과 에이치라인해운까지 해외에 매각하는 명분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주요 핵심 에너지 선사의 안정적인 수송권 상실이라는 사태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해외 주주가 이윤 극대화를 위해 비상사태 시 정부의 운항 명령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에너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해외 자본이 단기적 비용 절감을 위해 고임금의 숙련된 한국인 선원들을 정리해고 하고 외국인 선원으로 대체할 경우 부산 지역 일자리가 붕괴됨은 물론 장기적으로 국가 해기사 양성 기반까지 무너뜨려 해양수도 부산의 인적 자원 기반이 뿌리부터 흔들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부발협은 정부가 핵심 에너지 국적선 적취율 70% 달성 등 해양수도 부산 실현을 위한 정책 목표를 내세우는 상황에서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은 이러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나아가 IMM 컨소시엄에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 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으며 정부도 매각 승인을 절대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부발협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해운 주권을 사수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해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해운업계 역시 핵심 에너지 선박의 통제권 상실은 단순한 기업 매각을 넘어 국가 해상 주권과 에너지 안보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는 문제이며 정부에서 국익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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