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화훼 성수기를 앞두고 국산 포인세티아의 시장 지배력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농촌진흥청은 올해 국내 육성 포인세티아의 시장 점유율이 53.4%로, 지난해(51.1%)보다 2.3%포인트(p) 상승했다고 밝혔다.
품질 고도화와 소비자 선호 변화가 맞물리면서 수입 대체 단계를 넘어 국산 품종이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포인세티아는 초록과 붉은 잎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풍기며, 연말연시를 장식하는 화훼 작목이다.
국산 포인세티아 품종의 시장 점유율은 2015년 17%에서 2020년 40.8%, 올해는 53.4%로 10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색이 선명한 품종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나면서 성장세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농촌진흥청은 지난달 경기도 고양 농가에서 현장 평가회를 열고, '플레임', '레드엘프', '핑크벨' 등 우수 품종과 계통, 22자원을 소개하며 선호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농업인은 잎의 색상(34%), 모양과 균일성(33%), 생장 속도와 가지 개수(11%)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는 잎 색상(34%)과 균형미(30%), 오래 볼 수 있는 특성(12%)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붉은 계열 선호 경향이 뚜렷한 농업인과 달리 소비자들은 빨강 외에도 분홍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 포인세티아를 선호했다.
농진청 보급 품종 중 가장 비중이 높은 플레임(2024년 43.5% 차지)은 밝고 선명한 빨강에 모양도 우수하다. 레드엘프와 핑크벨은 각각 밝은 빨강과 넓은 분홍 잎이 장점으로 꼽혀 앞으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이영란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화훼기초기반과장은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재배자와 소비자 선호도를 동시에 충족하는 품종 개발이 중요하다"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호도 높은 자원의 품종화를 추진하고 꼼꼼한 현장 실증 재배를 통해 국산 포인세티아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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