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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사이버 보안업체 스텔스솔루션 설문조사에 따르면 쿠팡 사태 이후 ‘계정도용이나 피싱, 스팸 의심 사례가 늘었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66.9%로 집계됐다. 이번 설문조사는 스텔스솔루션이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20~59세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했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인한 2차 피해로는 ‘계정 도용 및 금전 피해’(64.6%)를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피해’(26.2%), ‘스팸 및 사칭 피해’(9.2%) 순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2차 피해를 우려하고 있지만, 정작 관련한 후속조치는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뉴스를 통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 소식을 접해도 소비자 28.4%는 특별히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쇼핑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변경한다’는 5.1%에 불과했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 소식에 국민들 다수가 ‘불안감은 있지만 어쩔 수 없다’(64.1%)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크게 불안감을 느끼고 개인정보 관리에 더욱 신경 쓴다’는 사람은 10명 중 3명(29.7%)에 불과했다. ‘심각하게 느끼지 않고,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는 사람도 6.2%에 달했다.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를 직접 체감하거나 불안해하는 이유로는 대다수의 국민이 여러 사이트에 동일한 아이디와 비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실제 설문 문항 중 ‘여러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아이디, 비밀번호, 그리고 간편결제 비밀번호를 전반적으로 동일하게 사용하는 편인지’ 묻는 질문에 소비자 75%이 ‘그렇다’고 답했다.
아이디, 패스워드 등 개인정보를 세부적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를 봐도 비슷했다. 여러 쇼핑 사이트의 로그인 아이디에 대해 ‘대부분 동일하고, 일부만 다른 아이디를 사용한다’는 응답이 62.9%에 달했다. 심지어 ‘모든 사이트에서 완전히 동일한 아이디를 사용한다’는 국민이 30%(30.1%)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로 6자리 숫자를 활용하는 간편결제 비밀번호의 경우 심각성이 더 컸다. ‘모든 사이트에서 동일한 결제 비밀번호를 사용한다’(39.3%)와 ‘대부분 동일하지만, 일부 다르게 설정한다’(47.3%)를 더하면 10명 중 9명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여러 사이트에서 동일한 간편결제 비밀번호를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왕효근 스텔스솔루션 대표는 “국민의 상당수가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이후 직간접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도용, 피싱 등 2차 피해는 크게 우려하면서도 비밀번호 변경 등 후속조치는 소홀하다는 점에서 무뎌진 보안인식이 더 큰 문제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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