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비 지출이 일정 금액을 넘으면 초과분을 전액 환급해 주는 '모두의 카드'가 도입된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지하철 사진 / 뉴스1
정부가 이번에 도입하는 '모두의 카드'는 월 대중교통비 지출액이 지역별·계층별로 설정된 '환급 기준 금액'을 초과할 경우, 그 초과 금액을 100% 돌려주는 방식이다. 기존의 K-패스는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3%)을 환급해 주는 방식이었다.
기존 방식은 적당한 빈도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했지만, 매일 장거리를 출퇴근하거나 광역 교통수단을 자주 이용해 교통비 지출이 매우 큰 이용자들에게는 혜택의 체감도가 낮다는 지적이 있었다. '모두의 카드'는 이러한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모두의 카드' 환급 기준 금액 / 국토교통부 제공
비수도권 거주자에 대한 혜택은 더욱 강화되었다. 비수도권 일반인은 월 5만 5000원, 청년·노인·2자녀 가구는 5만 원, 3자녀·저소득층은 4만 원이 기준금액이다. 특히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곳의 주민들은 '우대지원지역' 및 '특별지원지역'으로 분류되어, 위 기준금액에서 각각 5000원, 1만 원씩 더 낮아진 금액을 적용받는다.
'모두의 카드' 환급액 예시 / 국토교통부 제공
또한 이용자들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별도의 신규 카드를 발급 받을 필요는 없도록 했다. 이용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K-패스 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시스템이 매월 이용자의 대중교통 사용 총액과 패턴을 분석하여, 기존 K-패스의 '비율 환급' 방식과 새로운 '모두의 카드'의 '초과분 환급' 방식 중 이용자에게 금전적으로 더 이득이 되는 쪽을 자동으로 선택해 적용한다.
기사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지하철 사진 / 뉴스1
대광위는 이번 개편을 통해 대중교통을 필수적으로 많이 이용해야 하는 서민들과 지방 거주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실질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용석 대광위 위원장은 "모두의 카드가 도입된 K-패스는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는 대체 불가능한 국가대표 교통 복지 정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제도는 시스템 정비 등을 거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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