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장관은 1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수능 폐지를 단론적으로 이야기하기는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장관은 이어 “대학 입시 제도에 대해서는 어쨌든 학생 학부모 무엇보다 전문가들의 열 사람이면 열 가지 의견이 있다시피 한 이런 것이 사실”이라며 “전 국민적 관심사니까 진짜로 사회적 합의와 숙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2033학년도 수능에서 ‘서·논술형 평가’를 도입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 2040학년도에는 수능을 폐지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정 교육감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와 다가오는 학령인구 급감이라는 인구절벽의 위기는 기존의 선발 방식을 넘어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며 “아이들이 ‘경쟁’이 아닌 ‘협력’을, 남과의 ‘비교’가 아닌 자신만의 ‘성장’을 할 수 있는 배움의 장을 열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교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학생의 적성에 맞는 진학이 가능한 대입제도를 통해 학생 성장과 역량 함양 중심의 고교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최 장관은 이를 두고 “(서울시교육감이) 사회적 합의와 숙의 과정이 있어야 하고, 아마 입시 제도를 책임 있게 다룰 수밖에 없는 국가교육위원회로 제안을 해 주신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는 그 제도 중 얼마나 수용하고 어떻게 할지에 대해 검토해 나가야겠다 싶은 상황이지 딱 잘라 얘기하기는 어렵다”며 “방향성에는 공감하지만 현장에서는 더 많은 혼란이 올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현재 대입이 복잡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회적 신뢰가 전반적으로 낮은 상태에서는 어떤 제도를 내놔도 틈새가 생기고 사교육이 들어온다”며 “조금 단순화할 필요는 있다”고 답했다.
또한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처음 현장에서 적용하다 보니 예견하지 못했던 몇 가지 어려움이 드러난 것이 사실”이라며 “선생님들의 업무 부담은 일정하게 일부 해소됐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될 과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학부모님들의 불안감이라든가 학점제와 입시가 딱 맞지 않는 문제 등 추가적으로 보완하고 지원해야 할 과제들은 남아있다”며 “대학 입시라고 하는 건 정말 예민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말 일정한 기간에 충분한 논의, 숙의 과정과 국민적 합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너무 과도한 과장된 우려도 상당 부분 있다”며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상담을 받고 싶어하는 요구가 큰데 대면 상담 인력은 제한돼 있어서 내년부터는 대학 진학 상담을 AI로 더 자세히,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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