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노랑풍선, CCM ‘명예의 전당’ 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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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투어·노랑풍선, CCM ‘명예의 전당’ 입성

뉴스로드 2025-12-14 07:10:00 신고

CCM인증마크 [출처=공정거래위원회]
CCM인증마크 [출처=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주병기, 이하 공정위’)는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 이하 소비자원’)과 함께 2025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더불어 2025년 우수 인증기업에 대한 정부포상 수여식도 함께 진행했다.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Centered Management) 인증은 기업 경영활동의 모든 과정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지를 공정위가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기업은 공정위가 제정한 CCM 인증마크를 기업 이미지 홍보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올해 평가를 거쳐 인증을 획득한 49(신규인증 38, 재인증 11) 기업을 포함해 현재 인증기업은 272곳에 이른다.

[하나투어 사진자료] 이민택 고객관리부서장이 2025년 CCM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투어 사진자료] 이민택 고객관리부서장이 2025년 CCM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2025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식에서 명예의 전당부문에 선정되며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하나투어는 하나팩 2.0’을 통해 선택관광과 쇼핑센터 방문 등 패키지여행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개런티 프로그램도입으로 여행 전 과정에 걸쳐 약속된 서비스 이행을 보장하는 등 고객에게 신뢰받는 여행 경험을 제공한 점을 인정받았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하나투어가 2012년 업계 최초 CCM 인증을 획득한 이후 한결같이 쌓아온 고객 신뢰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 AI 전환, ESG 실천 등을 통해 여행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서비스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랑풍선 역시 ‘CCM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노랑풍선 사진자료] ‘2025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명예의 전당’의 영예를 안았다.
[노랑풍선 사진자료] ‘2025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명예의 전당’의 영예를 안았다.

노랑풍선은 2013년 직판 여행사 최초로 CCM 인증을 획득한 이후, 12년간 소비자 중심 경영 체계를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 그간 자체 개발한 통합정보시스템(CHORUS)을 기반으로 상담·예약·CS를 실시간 통합 관리하며 고객 편의성 향상에 기여했고,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을 지속해 왔다.

또 여행 트렌드에 맞춘 테마 및 프리미엄 상품 확대, AI 기술을 접목한 여행 플랫폼 고도화, 협력사 및 가이드 관리 체계 강화 등을 통해 여행 전 과정에서 소비자중심경영을 실천해왔으며, 공급자 중심이 아닌 고객 관점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최명선 노랑풍선 수석부사장은 이번 명예의 전당 선정은 12년간 소비자 중심 경영을 흔들림 없이 실천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삼아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고, 고객 신뢰에 부응하는 책임 있는 기업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롯데관광개발 사진자료] 롯데관광 고객만족팀
[롯데관광개발 사진자료] 롯데관광 고객만족팀

롯데관광개발은 팬데믹으로 중단했던 인증을 재획득하며 소비자 중심 경영 철학을 입증했다.

롯데관광개발은 통합 VOC시스템(Voice of Customer)을 기반으로 고객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소통하는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를 통해 클레임 예방과 개선활동을 전사적으로 운영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백현 대표이사 사장은 아무리 우수한 여행 상품과 서비스라도 고객이 만족하지 않으면 진정한 프리미엄이 될 수 없다, “임직원 모두가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고객 중심의 여행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로드] 서진수 기자 gosu42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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