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행안·국토위원 “한강버스 ‘부실투성이’ 공식확인…운항 전면 중단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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與행안·국토위원 “한강버스 ‘부실투성이’ 공식확인…운항 전면 중단해야”

이데일리 2025-12-12 12:22:4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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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행안위·국토위 소속 위원들이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 사업으로 밀어부친 한강버스가 우려했던 대로 ‘안전 미비’‘부실 투성이’였다는 사실이 공식적으로 확인됐다”며 “국가공인 부실사업 한강버스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모든 안전 문제를 철저히 보강하라”고 12일 촉구했다.

민주당 행안위·국토위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전날(11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한강버스 안전관리 실태 관계기관 합동점검 결과’를 언급하며 “발표에 따르면, 10개 정부기관과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해 한강버스 항로와 선박, 선착장, 비상대응체계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점검에서 총 120건의 안전문제가 확인됐다”며 “규정위반 28건, 유지관리 미흡 39건, 개선 권고 53건”이라고 했다.

이어 “지적사항 중에는 한강버스별 운항경로가 상이하고, 15개 교량의 교각에 교각등 미설치, 객실내 비상탈출장비 미비치도 있다”며 “선박 운항의 가장 기초적인 사항조차 준비하지 않은 채 배를 띄웠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또 “특히 비상대응 분야에서는 관할 자치구와 한강버스 운영사 간의 상황전파체계가 구축되지 않은 중대한 규정 위반이 드러났다”며 “민간전문가는 재난 시 선장과 구조대 간 연락채널 미인지, 상황실 모니터링 전담 인력 부재도 지적했다. 사고가 났을 때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대응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했다.

아울러 조사에서는 서울시가 강바닥의 높이와 모양이 변할 가능성이 높은 지점에 위치한 잠실, 옥수, 압구정 선착장에 대한 하상 유지관리 방안도 마련하지 않은 채 한강버스 정식운항 강행하거나 항로표지가 불량하거나 화재탐지기가 손상된 문제, 선착장 고정용 닻의 연결설비 고정불량 문제도 지적됐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오세훈 시장은 무엇이 급해서, 이렇게 많은 안전 문제를 해결하지도 않은 채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중단했다가 또 시작하기를 반복하면서 서울시민을 치적쌓기용 사업의 실험대상으로 삼는 것인가”라며 “‘안전에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받았다’던 오세훈 시장의 국정감사 발언은 시장 본인의 의지로 위증을 한 것인가”라고도 반문했다.

민주당 행안위·국토위원들은 “이처럼 수많은 안전문제가 객관적으로 확인된 지금 이 순간에도 한강버스는 위험한 운항을 계속하고 있다”며 “심지어 어제 서울시는 합동점검 결과를 ‘경미하다’고 축소하며 오는 1월부터 한강버스 운항을 전면 재개하겠다고 예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강력하게 경고한다. 국가공인 부실사업 한강버스 운항을 전면 중단하고, 모든 안전 문제를 철저히 보강하라”며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배를 띄워 시민을 태운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하라. 한강버스 전 구간 운항 재개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오세훈 시장이 개인의 치적쌓기를 위해 서울시민의 안전을 볼모로 삼는 모습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지난 19일 서울 송파구 잠실도선장에 한강버스가 정박되어 있다. (사진 =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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