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배달플랫폼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안'을 중심으로 수수료 규제 도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이해가 배제됐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플랫폼 사업자·입점업체·배달종사자 간 조정 논의에만 집중한 결과, 소비자는 수동적 존재로 주변부에 머물러 있다"며 "소비자를 중심에 둔 지속가능한 시장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국회에서 열린 '소비자들의 배달앱 이용과 배달서비스 인식'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0%가 배달비가 추가로 인상될 경우 배달앱 이용을 줄이겠다고 응답했다.
단체는 "수수료 상한제 등 규제가 소비자에게 전가될 경우 배달비 상승, 시장 수요 위축 등 부정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정부와 국회에 △수수료 상한제 도입 과정에서 소비자대표 참여 확대 △정책 변화가 소비자 최종 비용에 미치는 영향의 투명한 검증 △소비자 배달비 부담 완화 중심의 정책 설계 등을 요구했다.
단체는 "소비자의 정당한 목소리가 더 이상 외면돼선 안 된다"며 "이번 법안 논의 과정에서 소비자 이익을 보호하는 장치가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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