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권시민회의 "배달 수수료 논의, 소비자 이해 반영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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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주권시민회의 "배달 수수료 논의, 소비자 이해 반영돼야" 

아주경제 2025-12-12 10:15: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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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음식점에서 라이더가 배달 음식을 수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음식점에서 라이더가 배달 음식을 수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여당이 추진 중인 배달플랫폼 수수료 상한제 논의가 소비자 부담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배달플랫폼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안'을 중심으로 수수료 규제 도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이해가 배제됐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플랫폼 사업자·입점업체·배달종사자 간 조정 논의에만 집중한 결과, 소비자는 수동적 존재로 주변부에 머물러 있다"며 "소비자를 중심에 둔 지속가능한 시장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국회에서 열린 '소비자들의 배달앱 이용과 배달서비스 인식'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70%가 배달비가 추가로 인상될 경우 배달앱 이용을 줄이겠다고 응답했다.

단체는 "수수료 상한제 등 규제가 소비자에게 전가될 경우 배달비 상승, 시장 수요 위축 등 부정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정부와 국회에 △수수료 상한제 도입 과정에서 소비자대표 참여 확대 △정책 변화가 소비자 최종 비용에 미치는 영향의 투명한 검증 △소비자 배달비 부담 완화 중심의 정책 설계 등을 요구했다.

단체는 "소비자의 정당한 목소리가 더 이상 외면돼선 안 된다"며 "이번 법안 논의 과정에서 소비자 이익을 보호하는 장치가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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