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코스포와 손잡고 '국산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 AI 스타트업 키운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네이버, 코스포와 손잡고 '국산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 AI 스타트업 키운다

아주경제 2025-12-12 08:36:28 신고

3줄요약
왼쪽부터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채선주 네이버 전략사업 대표 한상우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 구태언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 부의장이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왼쪽부터)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채선주 네이버 전략사업 대표, 한상우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 구태언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 부의장이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가 개발 중인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다양한 서비스를 만들 때 ‘기초’가 되는 초거대 AI)을 활용해 국내 AI 스타트업을 키우기로 했다.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 아라비아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산업별 버티컬 AI(의료·금융 등 특정 산업에 특화된 AI) 서비스를 만드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이들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네이버클라우드의 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와 클라우드 인프라를 지원받고, 공모전·멘토링 등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게 된다.
 
네이버 아라비아를 통해 중동 시장 정보와 현지 파트너 네트워크를 제공받아, 중동을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기회도 얻는다.
 
네이버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해외 빅테크 기술이 아닌 자국 기술로 AI 생태계를 구축하는 ‘소버린 AI’(국가·기업이 주도권을 쥐는 자국산 AI) 기반을 넓힐 계획”이라며 “텍스트·이미지·오디오·비디오를 한 번에 이해·생성하는 옴니 파운데이션 모델(멀티모달 초거대 AI)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