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사태’ 장기화 조짐…이커머스 ‘틈새 공략’ 준비 만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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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사태’ 장기화 조짐…이커머스 ‘틈새 공략’ 준비 만반

이데일리 2025-12-11 16:33: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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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사고를 일으킨 ‘쿠팡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국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계도 틈새 공략에 나섰다. 아직까지 ‘탈팡’(쿠팡 이탈) 현상을 보이지 않지만, 사태가 더 길어질 경우 생길 수 있는 이탈자를 흡수하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인해 경찰이 2차 압수수색을 벌인 10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모습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11일 SSG닷컴에 따르면 이 회사가 최근 출시한 신규 유료멤버십 ‘쓱세븐클럽’의 사전 알림 신청 고객은 2일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 장보기 결제 금액의 7%를 고정 적립해주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7% 적립률은 이커머스 업계 최고 수준이다.

더불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와의 제휴를 통해 K콘텐츠를 비롯해 프로야구(KBO리그), 프로농구(KBL리그) 등 스포츠 중계까지 다양한 콘텐츠 혜택도 제공하는 것도 한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SSG닷컴의 유료멤버십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배경엔 최근 쿠팡에서 벌어진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로 인해 대체지를 찾으려는 소비자들의 움직임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쿠팡과 일부 소비자층이 겹치는 SSG닷컴 입장에서도 다양한 혜택으로 고객을 ‘락인’(이탈 방지)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강화하는 모습이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 8일 기준 일간 이용자 수(DAU)는 1591만명으로 전일(1610만명)대비 소폭 줄었다. 다만 이틀전인 지난 6일 DAU는 1594만명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쿠팡의 이용자 수는 1500만명 후반대에서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사태 전주의 평균 DAU도 1500만~1600만명대를 오갔다. 때문에 아직까지 뚜렷한 탈팡 현상으로 보기 힘들다는 게 이커머스 업계의 설명이다.

반대로 SSG닷컴의 경우 현재 절대적인 DAU는 적은 상황이지만, 최근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일 41만명에서 7일 45만명, 8일 48만명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료멤버십 출시 효과인지는 아직 단기적이서 단언할 순 없지만, 최근의 마케팅 강화 효과가 실제 현장 일부에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플랫폼인 G마켓도 내년 상반기 안에 신규 유료멤버십을 선보이기 위해 최근 설계에 매진 중이다. 신세계그룹의 통합 멤버십 ‘신세계유니버스클럽’이 올해로 끝나면서 계열사들이 독자 멤버십을 내는 표면적인 이유이지만, 최근 쿠팡 사태와 맞물려 이커머스 전반에는 “최대한 소비자들을 유도하자”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쿠팡의 대표 경쟁자로 불리는 네이버(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쿠팡 사태와 연계되는 것을 극구 경계하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내년 1분기를 목표로 새로운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출시해 이커머스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단순 제품 추천을 넘어 정밀도를 높이고 소비자가 검색 전에 먼저 수요를 파악한 결과 제공하는 식으로 네이버만의 차별점을 내세울 전망이다.

11번가 역시 최근 생필품 위주의 빠른배송 서비스 ‘슈팅배송’를 통해 고객 주목도를 높이는데 총력을 기하고 있다. 검색창 상단과 기획전 페이지를 통해 슈팅배송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방식이다.

이커머스 업계는 쿠팡 사태로 급격한 탈팡은 힘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 막강한 직매입 상품군과 업계를 선도하는 ‘새벽배송’ 등 상품력과 물류 측면에서 아직까지 타 플랫폼들이 따라오기 힘들어서다. 때문에 업계는 ‘변수’에 주목한다. 최근 쿠팡은 미국 쿠팡Inc의 2인자를 한국 쿠팡 임시대표로 선임하는 등 오는 17일 쿠팡 청문회에 대비하고 있는데, 이후의 상황이 국민 정서에 반하게 되면 흐름이 바뀔 수도 있다.

또한 국회에서 쿠팡을 향한 ‘핀셋 규제’가 전개될 수도 있다. 쿠팡의 경쟁력을 위축시키는 규제들이 연이어 전개될 경우 빈틈이 생길 수밖에 없다. 업계 한 관계자는 “쿠팡이 이젠 법률 리스크 관리로 대응 방향을 정한 것 같다”면서도 “정치권에서 쿠팡을 향한 규제들이 전개된다면 소비자들 중에서도 이탈자가 생길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커머스 업계에서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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