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올 한해 대한항공(003490)을 이용한 승객들이 가장 많이 간 해외 도시는 일본 도쿄로 조사됐다. 또 대한항공은 올해 총 1649만명의 고객을 태우고 총 2.8억㎞의 하늘 길을 날았다. 이는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 56만 번 완주할 수 있는 거리다.
대한항공이 지난 11일 공개한 '2025년 연말결산(2025년 1월1일~11월10일 국제선 탑승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발 승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올해의 핫플레이스는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도쿄가 1위를 차지했다. 2위 오사카, 3위 후쿠오카로 1~3위 모두 일본 주요 도시가 차지했다. 4위는 방콕이다.
또 올해는 중국 노선 탑승객 수가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했다. 한국에서 출발해 상하이를 방문한 승객이 지난해보다 12만8000명 늘었으며 △베이징 방문객 7만1000명 △칭다오 방문객 6만3000명이 증가했다.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30~40대가 40%로 가장 많았다. 50~60대 30%, 10~20대 21%, 기타 연령대 9%였다. 전체 탑승객 중 외국인 비중은 35%를 차지했으며, 외국인 중에서는 미국·중국 국적 비율이 각 24%로 가장 높았다.
2025 대한항공 연말결산. ⓒ 대한항공
대한항공을 가장 많이 이용한 승객은 올해에만 총 216번 탑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왕복 여정으로 환산하면 108번 여행한 셈이다. '혼자 여행하는 어린이 서비스'로 대한항공 승무원의 도움을 받아 국제선 항공기에 탑승한 어린이는 5192명이었다. 비행기를 타고 해외를 다녀온 반려동물은 3만1818마리였다.
특히 2025년은 대한항공이 신규 CI와 새 항공기 도장(livery)을 발표하고 공항라운지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한 의미 있는 해였다.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은 대한항공 항공기는 총 34대이며, 내년에도 순차적으로 도장을 바꿔나갈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위치한 대한항공 라운지의 올해 누적입장객 수는 총 131만6000여명이었다. 대한항공은 올해 8월 중순 리뉴얼을 마친 신규 라운지를 개장했는데, 오픈 이후에만 올해 누적입장객의 약 26%인 34만2000여명이 방문했다. 신규 라운지에서 가장 인기 많은 품목으로는 셰프가 즉석조리하는 라이브 스테이션의 피자가 꼽혔다.
대한항공은 올해 상위 클래스 기내식 메뉴도 새롭게 선보였다.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신청된 프레스티지석 사전주문 기내식 1위는 낙지볶음과 백반이었다. 2위는 제육쌈밥, 3위는 로즈메리소스의 소고기 스테이크였다.
기내 엔터테인먼트는 대한항공이 야심차게 선보인 최신 영화와 드라마가 승객들의 취향을 저격했다. 올해 승객들이 기내 엔터테인먼트로 가장 많이 본 영화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가 배급하는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다. 드라마는 tvN '선재 업고 튀어', 예능은 MBC '나 혼자 산다'가 각각 가장 많은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대한항공 스카이패스(SKYPASS) 마일리지 사용처도 눈에 띈다. 1만마일리지 이하 인기 사용처는 캐시 앤 마일즈가 3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캐시 앤 마일즈는 대한항공 홈페이지·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일반항공권을 구매할 때 세금 및 유류할증료를 제외한 항공권 금액의 최대 30%까지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두 번째로 많은 사용처는 대한항공 로고 상품을 판매하는 KE 디자인스토어(16%)로 조사됐다. 이곳에서 마일리지로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은 TWB 페이스 타월이었다.
대한항공 기프트카드로 주변에 따뜻한 마음을 전달한 고객들도 많아졌다. 올해에만 3만6000여장의 기프트카드를 주고받았다. 이는 지난해보다 2배 더 많은 수치다. 한 사람이 가장 많이 기프트카드를 구매한 횟수는 71차례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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