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천만원 받고 나가세요" 줄줄이 터질 위기라는 연쇄 부도 '이 업계' 전망 분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6천만원 받고 나가세요" 줄줄이 터질 위기라는 연쇄 부도 '이 업계' 전망 분석

나남뉴스 2025-12-10 20:31:56 신고

3줄요약
사진=나남뉴스
사진=나남뉴스

연말까지 정부에서 어마어마한 규모의 주택 공급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발표한 가운데, 건설 업계는 오히려 줄도산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져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최근 건설협회는 공공 물량을 확대하는 것만으로는 시장 정상화가 어렵다며 민간 중심의 공급 활성화책 마련을 촉구하는 중이다. 전체 공급의 70~80%를 담당하는 민간 부문의 동력이 떨어지면 종합적인 공급 확대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몇 년간 건설 업계는 장기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인력비 부담으로 인해 구조조정 압박이 거센 분위기다. 발주 물량이 빠르게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정규직 비중이 높은 인력 구조 때문에 단기간 인원 감축이 쉽지 않다는 점이 기업들의 고민으로 지적된다. 

그렇다고 무리한 감원을 단행하면 조직 안정성에 타격을 줄 수 있기에 쉽사리 결정도 내리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건설사들은 이미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가동하거나 퇴사를 원하는 직원에게 별도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제도를 도입하며 인력 축소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KBS뉴스
사진=KBS뉴스

대표적으로 태영건설은 올해 5월 ‘퇴사 지원금 제도’를 신설해 6개월 재택근무 후 퇴사를 선택한 직원에게 최대 6000만 원을 지급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30명이 해당 제도를 이용했고 총 지급액은 18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유동성 위기와 현장 배치 난항 등 경영 여건 악화가 제도 도입의 배경"이라며 "고용 안정을 위해 신규 현장 확보와 수주 확대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태영건설은 부동산 경기 위축으로 워크아웃에 들어간 이후 신용등급이 하락하면서 PF 기반 자체 개발사업에서 사실상 손을 떼고, 정부 주도의 토목 사업 위주로 수주 전략을 전환한 상태다. 

아파트 공사 물량이 급감하면서 준공 이후 새 현장이 열리지 않아 현장직 대기 인력이 늘 수밖에 없다는 내부 진단도 나온다.

 

강화된 중대재해처벌법으로 건설 경기 더 나빠져 

사진=KBS뉴스
사진=KBS뉴스

이 외에도 대우건설, DL이앤씨 등 대형사들 역시 비슷한 사정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은 지난해 노사 협의로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DL이앤씨는 사옥 이전 과정에서 구조조정설이 제기된 가운데 올해 6월 기준 직원 수가 1년 전보다 600명 이상 줄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창사 이래 최악의 수주 공백을 겪으며 올해 11월부터 내년 4월까지 플랜트 부문을 중심으로 순환휴직에 돌입했으며 휴직 기간 직원들은 급여의 70%를 받는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사 중단 사태 등으로 수익성이 낮아진 상황에서 강화된 안전 규제가 더해지며 건설사들의 인력 유지 여력이 크게 약해졌다"라며 "수주 환경이 개선되지 않는 한 구조조정 흐름은 내년에도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내다봤다.

한편 대한건설협회·한국주택협회·대한주택건설협회 등 주요 단체들은 최근 정부와 국회에 건의서를 제출해 민간 공급 활성화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대출 규제 강화가 공급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며 아파트 중도금·잔금 등 집단대출 규제가 공급 중단과 계약자·시행사·시공사의 연쇄 부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나남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