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오 "李대통령과 같은 '일잘러'…한강버스는 관광용으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원오 "李대통령과 같은 '일잘러'…한강버스는 관광용으로"

연합뉴스 2025-12-10 16:51:55 신고

3줄요약

'성수동' 출판 간담회…"오세훈 잘한 건 손목닥터9988, 계엄 반대한 점 감사"

정원오 성동구청장 기자간담회 정원오 성동구청장 기자간담회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10일 서울 성동구 펍지 성수에서 최근 출간한 저서인 '성수동'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다. 2025.12.10 dwise@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당의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은 10일 "(이재명 대통령과) 같은 점으로 '일잘러'라는 소문이 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정 구청장은 이날 오후 성수동 '펍지성수'에서 자신의 신간 '성수동' 출판 간담회를 열고 '순한 맛 이재명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 대통령과 어디가 닮았느냐'란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답했다.

정 구청장은 이 대통령이 지난 8일 SNS에 자신에 대한 격려의 글을 남긴 것을 두고 "지자체는 행정부 소관이니 행정부 수반으로서 잘한 점은 칭찬하고 못하면 질책하고 벌도 주는 등 일상적인 일인데 상당히 주목받은 것 같다"면서 "(이 대통령이) 성남시장, 도지사, 당대표할 때 만날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마다 제가 했던 정책 중에 잘된 것을 기억하고 칭찬해 주셨다. 그 연장선상인 것 같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핵심 정책인 한강버스를 두고는 "매몰 비용을 최소화해야 하니 일부 개조해 관광용으로 바꾸면 사업성을 가져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면서 "교통용인지는 판단이 끝났다. 달려가는 러너가 한강버스보다 빠르지 않는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교통은 접고 관광으로 하면 그나마 수익을 내 투자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구청장은 "(오 시장 정책 가운데) 손목닥터9988은 참 잘한 것 같다. 시민의 건강을 위해 걷기를 촉진했다"면서 "계엄을 반대한 점, 탄핵에 대한 입장(을 낸 점에 대해) 상당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방향성을 두고는 "누가 되든 정비사업이 빨리 가야 하며 그럴 수 있게 모든 행정기관이 뒷받침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정 구청장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1주일에 한 번, 필요하면 더 자주 열어 속도를 내면 좋고, 아니면 500세대나 1천세대 미만 규모는 구청에 (심의 권한을) 내려줘 더 속도를 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치구로 권한을 이양했을 때의 문제점을 두고는 "시에서 계획, 가이드라인을 촘촘히 세우고 원칙을 세우면 처음엔 약간의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구청장은 "서울시는 글로벌 G2로 가야 한다"면서 "아시아 G1이 어딜까 한다면 서울이 돼야 한다. 그래야 대한민국에 경쟁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이 국제업무지구로 기능할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서울, 경기, 인천 사이에 경제적인 협력 관계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가 새로 펴낸 책 '성수동'은 2014년 구청장이 된 이후 10여년 간 나타난 성수동의 변화를 담아낸 기록이다.

성수동이 한 해 3천만명 이상이 찾는 '핫플'로 성장하기까지의 스토리를 다뤘다.

정 구청장은 "핵심은 구청은 철저한 조연이고 기업과 시민, 로컬 크리에이터, 문화예술인이 주연이었다는 것"이라며 "각각의 동네마다 발전의 맹아가 있고 이를 잘 관찰, 발견해 밀어주는 게 행정이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js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