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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는 미주법인인 삼성SDI 아메리카가 미국 에너지 인프라 개발·운영 전문업체와 2조원대 ESS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2027년부터 약 3년간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삼성SDI가 미국에서 처음으로 체결한 ESS용 LFP 배터리 공급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다른 글로벌 고객사들과도 ESS용 배터리 공급 협의를 진행 중이다. 앞서 삼성SDI는 미국 내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JV) 일부 생산라인을 ESS용으로 전환하며 북미 ESS 시장 공략에 나선 바 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개발 사업 확대와 인공지능(AI) 산업 급성장 영향으로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ESS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의 ESS수요는 올해 59기가와트시(GWh)에서 2030년 142GWh로 2배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원가가 저렴하고 화재 안전성이 높은 LFP 배터리 위주로 시장이 크고 있다.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는 니켈코발트망간(NCM),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등 삼원계 배터리에 주력해온 만큼 LFP 배터리에서는 중국 기업들에 비해 후발주자로 여겨졌다. 그러나 미중 갈등 심화로 미국 정부가 그동안 시장을 장악했던 중국산 ESS 배터리에 대한 수입 관세를 대폭 높이면서 국내 기업들에 기회가 찾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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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터리 업계는 미국 현지 생산 능력을 높이면서 성장하는 ESS 시장 수요 대응에 나서고 있다. 가장 먼저 현지 생산 체계를 구축한 건 LG에너지솔루션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6월 미시간 홀랜드 공장을 시작으로 미국 현지에서 ESS용 LFP 배터리 양산을 시작했고, 캐나다 스텔란티스 JV에서도 LFP 배터리 생산에 돌입했다.
삼성SDI도 올해 10월부터 미국 스텔란티스 JV에서 ESS용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배터리 양산을 시작했으며, 내년부터는 ESS용 LFP 배터리도 이 공장에서 양산할 예정이다. SK온은 내년 하반기부터 ESS 전용 LFP 배터리 양산에 돌입한다. 이를 위해 미국 조지아주 SK배터리아메리카(SKBA) 공장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라인 일부를 ESS 라인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포드 등 완성차 기업들과의 JV도 ESS용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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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현지 생산 체계 구축 덕에 최근 들어 국내 기업들은 대규모 수주를 따내는 등 성과를 보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7월 북미에서 테슬라와 6조원에 달하는 ESS용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LG에너지솔루션의 매출 23.2%에 달하는 규모다. SK온도 미국 재생에너지 개발사 플랫아이언 에너지와 2030년까지 최대 7.2GWh 규모 LFP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다. 계약 규모는 2조원 내외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기업들이 LFP 배터리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한편, 미국 현지 생산 능력을 확장하면서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며 “추가 수주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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