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TMI] 삼성생명·농협손해보험·AIA생명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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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TMI] 삼성생명·농협손해보험·AIA생명 외

프라임경제 2025-12-10 10:30:5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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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삼성생명 △농협손해보험 △AIA생명 △ABL생명 △한화생명.

삼성생명, '2025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 보험업권 우수 사업자 선정

삼성생명(032830)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5년 퇴직연금사업자 평가'에서 보험업권 우수사업자로 선정돼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 삼성생명

'퇴직연금사업자 평가'는 각 사업자의 운용역량과 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퇴직연금 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2018년부터 운영중인 법정 평가 제도다. 이번 평가는 퇴직연금사업자 중 41개사가 참여해 △운용상품 역량 △수익률 성과 △조직·서비스 역량 △수수료 효율성 등 4개 평가 항목, 15개 평가 지표에 대해 정량·정성 평가를 진행했다.

삼성생명은 평가 항목 중 운용상품 역량과 조직·서비스 역량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이며 보험업권 우수 사업자로 평가받았다. 자산운용부문 내 퇴직연금 조직과 기능을 배치해 자산운용 역량을 강화하고, DB 고객사를 위한 OCIO(외부위탁운용) 솔루션 확대,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FUN ETF' 활용 등을 통해 운용 경쟁력을 높였다. 또한, 연금계리 전문역량 기반의 재정검증 서비스 제공, 300명 이상의 퇴직연금 전담조직을 통한 자산 관리 컨설팅, 다양한 매체의 노후설계 교육 및 가입자를 위한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해 종합적으로 우수 사업자로 선정됐다.

농협손해보험, 대표 캐릭터 활용한 브랜드 광고 공개

NH농협손해보험은 대표 캐릭터 '왕구'와 '므앙이'를 활용한 2025년 신규 브랜드 광고를 제작하고 유튜브, OTT를 통해 송출한다고 10일 밝혔다. 

ⓒ 농협손해보험

이번 광고는 '모두를 웃게 하는 긍정보험'을 주제로 진돗개 '왕구'와 아기새 '므앙이'가 다양한 일상 속에서 긍정의 메시지를 전하는 스토리를 담았다. 영상은 농협손해보험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협손해보험은 해당 광고를 통해 캐릭터가 가진 밝고 따뜻한 이미지로 고객과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하고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고자 한다.

이와 함께, 농협의 '쌀 소비 촉진'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제작된 영상도 송출된다. 왕구가 아침·점심·저녁 식탁에 등장해 우리 쌀의 맛과 가치를 재치 있게 표현한 20초 분량의 영상이다.

농협손해보험은 이번 브랜드 광고를 시작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후속 광고를 선보임으로써, 브랜드의 일관된 메시지와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AIA생명, 시니어 금융 자립지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AIA생명은 시니어 금융 역량 강화를 위한 금융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지난 9일 서울 종로구립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서 그 출발을 알리는 '디지털 금융생활 체험기기(키오스크) 지원식'을 진행했다.

ⓒ AIA생명

AIA생명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은 물론 장애학생, 자립준비청년 등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위해 오랜 기간 진행해오고 있으며, 이달에는 그 대상을 시니어까지 크게 확대했다.

이날 AIA생명은 기증식과 함께 시니어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다양한 금융 교육을 진행했다. AIA생명은 이번 지원식을 시작으로 종로노인종합복지관을 포함한 전국 5개 복지기관에 디지털 금융생활 체험기기 총 5대를 전달하고, 각 기관별로 총 8회차의 시니어 금융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AIA생명에서 진행할 '시니어 금융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전자금융피해사기 예방, 디지털 금융생활 체험기기 사용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금융 교육 과정을 비롯해, 전 마라톤 국가대표 출신의 권은주 감독과 함께하는 슬로우 러닝 클래스도 함께 제공해, 시니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시간도 선보인다.

ABL생명,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선포식' 실시

우리금융그룹 ABL생명은 지난 9일 여의도 본사 대강당에서 임직원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윤리경영 선포식'을 진행했다.

ⓒ ABL생명

이번 선포식은 '윤리로 지키는 신뢰, 신뢰로 함께하는 미래'를 슬로건으로 내세워 곽희필 대표이사를 비롯한 전 임직원이 윤리·준법 의식을 높이고, 윤리강령 및 임직원 행동강령 준수를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확립하겠다는 의지를 공식적으로 표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곽희필 대표이사와 홍선희 준법감시인을 비롯한 임직원 200여명은 윤리경영 실천 선언문을 낭독하고, '바른 길을 걷는 기업, 신뢰받는 보험사'로 나아가기 위한 윤리경영 실천에 적극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ABL생명은 이날 윤리경영 기업문화 확산을 위해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윤리·준법 실천 포토 콘테스트'를 본사 로비에서 진행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윤리·준법 준수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자체 점검 체계를 지속 확대해, 준법경영이 기업문화로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화생명, 당뇨 관리 특약 배타적사용권 획득

한화생명(088350)이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를 지원하는 신규 특약으로 생명보험협회로부터 6개월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배타적사용권을 획득한 특약은 '당뇨병질환 연속혈당측정기 비용지원'이다. 이 특약은 지난달 출시한 '한화생명 H당뇨보험'에 탑재됐다.

ⓒ 한화생명

해당 특약은 당뇨병질환으로 진단받은 고객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연속혈당측정기(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를 사용할 경우, 기기 비용을 연 1회 보험금으로 지원한다. 연속혈당측정기는 피부에 부착한 센서를 통해 24시간 동안 혈당 변화를 기록하는 개인용 의료기기다.

한화생명이 최근 5년간 당뇨병 관련 보험금 36만건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관리 필요성은 확인된다. 당뇨병으로 보험금을 최초 청구한 고객 중 30·40대 비중은 27.3%에서 35.4%로 증가했고, 발병 초기 2년 내 평균 의료비는 약 333만원으로 고혈압 환자(약 242만원) 보다 약 1.4배 높았다.

한화생명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해 업계 최초로 연속혈당측정기 처방을 보장에 연결한 예방 중심의 당뇨 관리 모델을 선보였다. 혈당 변동성이 큰 당뇨 환자의 관리 공백을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보장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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