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쇼핑몰 성장을 지원하는 프론트/백엔드 솔루션 기업 크리마(대표 김윤호·민준기)가 자사의 핵심 솔루션인 ‘크리마 리뷰’에 ‘AI 리뷰 매니저’ 기능을 공식적으로 선보이며, 쇼핑몰 운영 효율성 개선에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했다.
'AI 리뷰 매니저'는 쇼핑몰 운영자들이 그동안 방대한 양의 리뷰를 일일이 확인하며 겪었던 비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신규 리뷰뿐만 아니라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부정 리뷰까지 자동으로 분석하고 분류하여 운영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이다.
가장 주목할 만한 기능은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양질의 리뷰를 AI가 자동으로 선별하는 ‘AI 우수 리뷰’ 기능이다. 쇼핑몰은 이 기능을 통해 좋은 평가를 받은 리뷰를 꾸준히 상위에 노출할 수 있게 되어, 잠재 고객의 구매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는 구매 전환율 및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한 정교한 관리 기능도 눈에 띈다. 특히 ‘매출액 상위 고객이 남긴 부정 리뷰’를 별도로 모니터링하여, 운영자가 VIP 고객의 불만 사항에 대해 보다 긴밀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반복적인 리뷰 관리 작업의 간소화도 실질적인 업무 효율 향상에 기여한다. 리뷰에 대한 댓글 작성, 적립금 지급 등의 반복 작업을 즉시 처리할 수 있는 ‘퀵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리뷰 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운영자가 기획 및 전략 수립 등 매출에 직결되는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크리마는 향후 AI 리뷰 매니저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임을 밝혔다. 쇼핑몰별 맞춤형 ‘리뷰 성장 가이드’, 운영 관련 질문에 답하는 ‘AI 리뷰 에이전트’, 고객 관리 및 상품 기획에 도움을 주는 ‘랭킹 지표’, 데일리 리포트 발송 및 이슈 리뷰 알림 등 다양한 기능을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크리마 관계자는 "AI 리뷰 매니저는 단순 관리 차원을 넘어, 운영자가 신속히 대처해야 할 중요 리뷰를 AI가 능동적으로 포착해내는 '스마트한 리뷰 매니저'"라고 강조하며, "쇼핑몰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AI 기능을 지속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스타트업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