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형 기자] 편의점 업계가 내년을 기점으로 질적 성장의 분수령을 맞았다.
창업 붐 시기 자리한 수많은 우량 매장들의 가맹 계약이 만료 구간에 접어듦에 따라 이들을 자사 브랜드로 모셔가기 위한 기업들의 ‘쟁탈전’의 막이 오른 가운데 업계의 옥석가리기 전략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9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내년 주요 점포들의 1차 또는 2차 계약이 대거 끝나는 시기가 맞물린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산업협회와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6년과 2021년 실질적으로 증가한 편의점 수가 각각 3617개, 3430개로 집계됐다.
편의점 수는 해당시기 급격하기 증가한 이후 전국 주요 상권의 주요 자리를 꿰 찬 상태다.
신규 출점의 경우 인근 자사 동일 브랜드 매장과의 매출 경쟁이 불가피하다. 그렇기에 가급적 상권이 겹치지 않는 방법을 택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사실상 신규 출점 여건은 녹록지 않다. 만약 새 점포를 추가로 내더라도 주변 점포와 매출을 나눠 갖는 구조가 고착되면서 단순한 점포 수 확대만으로는 수익성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편의점 가맹 계약은 통상 5년 단위로 체결되는 구조다. 초기 계약 이후 재계약과 기간 연장을 통해 점포 운영이 이어지는 방식이다. 편의점이 안정적 수익 모델로 평가되면서 창업 열기가 집중된 시기에 체결된 계약들이 일정 시차를 두고 비슷한 시점에 만료 구간에 진입하고 있다.
신규 출점과 같은 한계로 인해 편의점 산업의 생존전략은 경쟁 브랜드 점포를 자사 가맹점으로 전환하는 방향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계약기간 만료 예정 점포를 붙잡기 위해 가맹 조건 조정이나 권리금 부담 완화, 인테리어 리뉴얼 비용 지원 제안 등 다양한 옵션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인책을 쓰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재계약 국면이 대형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체질 개선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는 반면 국내 주요 업체가 해외 편의점 사업과 K푸드 수출과 연계한 입점 확대를 병행하는 만큼 국내 점포 수 조정이 단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우량 점포 쏠림이 심화될 경우 브랜드 간 격차 확대와 영세 점포의 구조조정 압력이 커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점포별 매출 편차가 커지는 환경에서 수익성이 떨어지는 점포는 폐점이나 전환을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본사가 일정 규모의 점포망을 유지해야 하는 부담과 부진 점포 정리에 따른 비용 부담을 동시에 안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낸다. 점포 인수와 리뉴얼 과정에서 권리금 보전, 임대 조건 조정, 인테리어 교체비 등 일회성 비용이 누적될 경우 내실 위주 경영 기조와 엇갈리는 단기 수익성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홍기용 인천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점포별 우열과 수익성을 따져 보면 일부 매장은 조정할 수밖에 없는 국면에 놓여 있다”며 “영업 성과 분석을 바탕으로 한 구조조정은 앞으로도 반복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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