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북극항로 포럼' 부산, 글로벌 해운허브 도약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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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북극항로 포럼' 부산, 글로벌 해운허브 도약 '시동'

프라임경제 2025-12-09 14:44: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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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부산을 글로벌 해운산업 중심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협력 논의가 본격화됐다. 

'제1회 부산 글로벌 해운 허브 구축·북극항로 선원 육성 포럼'이 지난 8일 오전 10시 아바니 센트럴 부산 가든홀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해운업계 △노동계 △학계 △교육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부산을 글로벌 해운산업 허브로 도약시키기 위한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한 실질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라임경제가 주최한 이번 포럼에는 △부산시 △HMM △SK해운 △H-Line △대한해운 사·노측이 참여했고 △한국해운협회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선원복지고용공단 △(사)전국해운노조협의회 관계자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다.   

'제1회 부산 글로벌 해운허브 구축·북극항로 선원 육성 포럼'에 참여한 토론자들이 공동 비전선포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프라임경제

이날 김봉철 부산시 디지털경제실장은 "부산이 북극항로 시대의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해 왔다"며 "인재 중심 정책과 복합물류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해운 허브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포럼은 라운드테이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선 Round 1은 '부산 글로벌 해운산업 허브 전략'과 부산 해운산업의 중장기 전략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부산시는 신항의 디지털·친환경 물류거점 전환과 북항의 해양수산 행정복합타운·금융특구 구축 계획을 제시했다. 

해운업계는 △톤세 제도 개선 △선박 등록 세제 혜택 확대 △선박금융 활성화 등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요구했으며, 노동계는 해운사 본사 이전 유인책과 싱가포르형 산업 구조 도입 필요성을 주문했다.

김세현 한국해운협회 부산사무소장은 "해운사는 일반 법인세 감면 효과가 거의 없는 톤세(Tonnage Tax) 적용 기업이다"며 "부산시의 일반적인 이전 인센티브는 사실상 동력이 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 "해운기업이 수도권 네트워크를 포기하려면 톤세 감면 같은 맞춤형 세제 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선원 확보 위한 요건 완화·정부 예산 지원 병행 필요"

Round 2에서는 '북극항로 전문인력 양성과 청년 해기사 정착' 기반이 주요 의제로 논의됐다. 교육기관은 북극항로 전문인력 양성 방안과 구조적 한계도 설명했다.

전해동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 부학장은 Polar Code 대응을 위한 고도화된 교육·훈련 필요성을 강조하며, 시뮬레이터 구축과 교과과정 개선을 제안했다.

김봉철 부산시 디지털경제실장이 '제1회 부산 글로벌 해운허브 구축·북극항로 선원 육성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프라임경제

채병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본부장은 "북극항로 교육과정이 국제 기준 로이드 인증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선원 확보를 위한 승선경력 요건 완화와 정부 예산 지원 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극항로에 대한 실효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홍용석 SK해운 해사기획실장은 "북극항로는 선사가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핵심은 화주(Cargo Owner)다"며 "전쟁·제재 리스크로 북극항해 선박을 운항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선제적 투자나 인력 훈련을 논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SK해운이 보유한 70척의 선대 가운데 북극항해 장비를 갖춘 선박이 1척뿐이라는 점도 언급하며 상업 운항의 실효성 부족을 지적했다. 또 LNG 운항 산업과 MRO 기반 구축 필요성도 함께 다뤄졌다.

◆"정주 지원책 마련 필수적"…'미래비전 공동선포식' 주목

라운드 3에서는 해운산업 생태계를 재정비하기 위한 제도 개선 과제가 제시됐다. 참석자들은 △해운산업 특구 지정 △부산시장 직속 해운특보 신설 △세제·금융 인센티브 확대 △외국인 선원 상륙 허가 완화 △청년 해기사 주거복지 강화 등을 논의했다.

특히 노동계는 해운사 본사 이전 시 직원과 가족의 정주 지원책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두영 SK해운 노조위원장(전국해운노조협의회 의장)은 "해양대 졸업 4년 차 해기사가 연봉 1억5000만~1억6000만원을 받는데도 부산에 머물지 않는다"며 "본사가 부산으로 와도 교육·의료·주거 문제로 결국 가족은 서울에 남고 가장만 내려오는 구조가 반복된다"고 말했다.

참석자 소개 모습. ⓒ 프라임경제

김수헌 대한해운 노조위원장은 "필리핀처럼 소득세 전면 비과세가 어렵다면 부산 거주 선원에 대한 파격적인 세제 혜택이라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정근 HMM 노조위원장은 외국인 선원 상륙 제한 문제를 지적하며 "상륙 절차와 접근성이 개선되면 지역 소비와 관광 기반 확대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포럼 마지막 순서에서는 토론회 참석자 전원이 참여한 '부산 해운산업 미래비전 공동선포식'이 진행됐고, 부산을 글로벌 해운 허브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공동 의지를 확인했다. 선언문에는 북극항로 전문 인재 양성과 청년 해기사 지역 정착 기반을 강화하고, 정책·제도·교육 인프라 전반의 협력 구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공동 비전선포식 참석자 명단>

◆부산시
△김봉철 디지털경제실장
△이진우 해운항만과장 

◆해운업계
△김세현 한국해운협회 부산사무소장
△조인석 HMM오션서비스 인력관리실장
△홍용석 SK해운 해사기획실장

◆노동계
△김두영 SK해운 노조위원장(전국해운노조협의회 의장)
△전정근 HMM 노조위원장
△권기흥 H라인 노조위원장
△김수헌 대한해운 노조위원장
△박상익 전국해운노조협의회 운영관리본부장

◆학계·연수원·협회
△전해동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 부학장
△채병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본부장
△김형철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고용복지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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