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공장 보증 눈덩이”…K-배터리, 커지는 ‘재무 뇌관’ 이상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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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공장 보증 눈덩이”…K-배터리, 커지는 ‘재무 뇌관’ 이상 없나

한스경제 2025-12-09 11:21: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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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헝가리 공장 전경./ 삼성SDI 제공
삼성SDI 헝가리 공장 전경./ 삼성SDI 제공

| 한스경제=김창수 기자 | 삼성SDI가 헝가리 자회사에 대해 5900억원대 신규 채무보증을 설정하며 K-배터리 업계 해외 투자 부담 구조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삼성SDI 뿐 아니라 국내 주요 2차 전지 기업들은 정부 인센티브 확보, 완성차 맞춤형 증설을 이유로 막대한 보증 부담을 떠안고 있다.

그러나 환율 변동성과 정책 불확실성, 전방 수요 위축까지 겹치며 자칫 ‘역(逆)보증 리스크’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삼성SDI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100% 자회사인 ‘Samsung SDI Hungary Zrt.’에 대해 약 5906억원 규모 채무보증을 제공하기로 결의했다. 

보증 대상은 헝가리 외교통상부가 제공하는 투자 인센티브와 관련한 이행보증이다.

현지 정부와의 계약에 따라 약정된 고용 및 생산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인센티브를 반환해야 하는 조건이 붙는다.

이번 보증은 헝가리 포린트(HUF) 기준 1330억1800만HUF 규모로 적용환율(1HUF당 4.44원)을 고려하면 약 5906억원에 해당한다. 

보증 기간은 2025년 11월 27일부터 2039년 9월 30일까지 총 14년에 달하는 장기 계약이다.

이번 건으로 삼성SDI 총 채무보증 잔액은 기존 10조6942억원에서 11조2848억원으로 늘어났다.

회사 연결 기준 자기자본(약 21조5733억원) 대비 보증 총액 비율은 52.3% 수준이며 이번 신규 보증만으로도 자기자본 대비 2.74%에 이른다. 

이는 현지 투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행정적 절차의 일환으로 해석되나 일각에선 전기차 배터리 산업 성장 정체와 맞물려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이번 보증은 단순 자금 차입이 아닌 ‘성과조건부 이행보증’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고용 창출·생산 설비 가동률 등 정량 기준이 맞춰지지 않을 경우 전체 인센티브 환수 또는 제재 가능성이 존재하며 실질적 운영 성과가 정부 보조금 회수 변수가 된다.

최근 유럽 내 전기차 수요 부진과 독일·프랑스 등 주요국 보조금 축소 움직임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삼성SDI 헝가리 공장은 BMW 및 스텔란티스 등 완성차 대응 생산기지로서 수익성 확보가 필수다.

삼성SDI를 비롯한 국내 배터리 3사는 유럽·북미 공장에 대해 이와 유사한 구조의 장기 보증을 확대해 왔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의 합작법인(JV) 얼티엄셀즈,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 등에 대해 총 5조원이 넘는 지급보증을 설정하고 있다.

SK온 또한 포드와의 블루오벌SK, 헝가리 및 중국 공장 관련 보증 잔액이 수조원대에 이른다. 

각 사 모두 자회사 수익성 확보와 독립경영 체제를 명분으로 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글로벌 완성차사 요구에 따라 보증을 선제 설정하는 구조가 고착화됐다는 평가다.

문제는 이 같은 보증 구조가 외형 성장기에는 유리하지만 전방 산업 둔화나 환율·정책 변동 상황에 따라 대규모 손실 요인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장기간 설정되는 해외 보증일수록 국가 정책 변화, 외환시장 변동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규제 강화 등의 외부 요인에 취약하다. 

예를 들어 헝가리 공장의 경우 인센티브 회수 조건이 불명확하거나 해석 여지가 존재할 때 현지 정부와의 분쟁 소지를 품고 있는 점이 대표적이다. 

현지 법인 실적이 악화될 경우 모회사가 실질상 손실을 부담해야 하는 구조적 리스크도 안고 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업계 전반 보증 포트폴리오 리스크 관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내 신용평가사들도 지난 10월 이후 주요 배터리 업체들 보증 구조를 잇달아 주요 리스크로 언급하며 ‘모니터링 요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특히 장기 보증 규모가 급증할 경우 회사 재무 건전성과 현금흐름 추정에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K-배터리 산업이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이어가기 위해선 기술력과 더불어 ‘책임 구조’ 효율성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업계 한 관계자는 “K-배터리 3사가 글로벌 완성차사와의 협상에서 불리한 조건으로 보증을 제공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며 “성장기에는 유효했을 수 있지만 현재처럼 수익성 방어가 시급한 상황에선 각 사 경영 전략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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