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해수부 부산 이전 약속 이행…李정부 약속 지킨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병기 "해수부 부산 이전 약속 이행…李정부 약속 지킨다"

폴리뉴스 2025-12-09 11:17:31 신고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이재명정부는 약속을 지킨다"며 "(대통령 집무실) 청와대 복귀가 시작됐고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계획도 착수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SK해운과 에이치라인 해운도 부산 이전을 결정했다. HMM 등 다른 선사와 산하기관 이전도 곧 뒤따를 전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부산 의원들은 표결은 외면하고 성과만 가져가려 하고 있다. 부산 시민은 다 알고 계신다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의 청와대 복귀에 대해선 "윤석열의 막무가내식 용산 이전의 혼란을 끝내고 대통령 집무 공간을 제자리에 두는 조치"라고 했다.

이어 "성탄절쯤 마무리되고 관저도 내년 이전이 예정돼 있다"며 "내란을 막아낸 국민과 함께 국정을 바로 세우겠다는 강한 의지다. 민주당과 이재명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과의 약속을 차근차근 현실로 만들겠다"고 했다.

"연어 술파티, 회유 사실이면 대북송금 사건 재평가 돼야"

김 원내대표는 "정치검찰의 회유 조작수사, 이번에는 반드시 끝장을 볼 것"이라며 "연어 술파티 의혹이 결국 실제 회유 정황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핵심 당사자인 안부수 전 아태평화교류협회장에 대한 구속심사가 10일 열린다고 언급하면서 "회유가 사실로 드러나면 대북송금 사건 전체가 다시 평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은 단호하다"며 "정치검찰의 일탈은 민주주의 기초를 흔드는 중대범죄다.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분명히 물을 것"이라고 했다.

"정기국회서 3대 특검법 관철하고 100건 민생 개혁 법안 처리"

김 원내대표는 "오늘로 정권 교체 후 첫 정기국회가 마무리 된다. 민주당은 내란과 김건희, 채해병 특검 등 더 강력한 3대 특검법을 정기국회에서 관철했다"며 "국정감사를 통해 윤석열과 김건희의 권력형 비리와 각종 의혹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70년간 일부 정치 검사들의 손에 장악돼 민주주의와 인권을 짓누른 검찰청을 폐지했다"며 "경제 회복을 위한 세재와 재정 정책 개선, 물가 안정과 일자리 창출, AI 경쟁력 강화, 기후위기 대응 등 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는 100여건의 민생 개혁 법안을 처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728조원 규모의 내년 민생 예산을 여야 합의로 5년 만에 법정 시한 내 처리한 것도 큰 성과"라며 "코스피 4000돌파 등 경제 회복 흐름도 뚜렷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께서 보시기에 아직 부족한 점도 많다. 사법·언론개혁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민주당은 내란종식·민생회복 등 사회 대개혁 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與 "김병기, 문진석 역할 필요하다는 입장 갖고 있는 듯"

한편 민주당은 김남국 전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인사 청탁 문자를 보낸 문진석 운영수석부대표에 대해 문 수석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현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원내대표는 문 수석이 이번 예산안을 5년 만에 법정기간 안에 처리했고 많은 역할들을 하고 있어서 문 수석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면서 "그런 기조 하에서 (거취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폴리뉴스 안다인 기자]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