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쿠팡 이용자 수가 최근 들어 급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8일 데이터 테크기업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쿠팡 일간 활성 이용자(DAU)는 1천617만7천75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역대 최대 일간 이용자를 기록한 지난 1일 1천798만8천845명에 비해 181만명 이상 줄어든 수치다.
지난달 29일부터 사흘 연속 이용자 수 증가세를 보이다가 나흘 만에 감소세로 바뀐 뒤 그 폭이 확대된 것이다. 일간 이용자 수도 지난달 30일 처음 1천700만명대를 넘어선 뒤 다시 1천600만명대로 내려온 것이다.
이를 두고 소비자들의 쿠팡 이탈이 본격화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개인정보 노출이 대규모 유출 사태가 확산한 지난달 29일 이후 로그인과 비밀번호 확인 또는 회원 탈퇴 방법 모색 등 점검 차원에서 쿠팡 앱에 접속하는 소비자들이 일시 급증했다, 그중 일부가 이탈했다는 해석이다.
반면 지마켓을 포함한 다른 국내 주요 이커머스 기업 이용자 수는 소폭 증가세를 보였다. '쿠팡 사태'가 발생한 지난달 29일 지마켓 이용자 수는 136만6천73명이었지만 그다음 날 161만6489명으로 크게 늘었다. 11번가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도 이번달 들어 일시적으로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쿠팡 이탈자 증가세와 맞물려 이들 이커머스 기업이 반사이익을 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쿠팡의 안일한 대처가 반복되면서 논란을 자초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쿠팡은 첫 번째 사과문에서 개인정보 '노출'로 표시하고, 그마저도 이틀 만에 내려 질타를 받았다.
쿠팡은 개인정보 '노출'을 '유출'로 수정해 다시 통보하라는 정부 당국 등의 요구에 따라 이날 사과문을 다시 올렸지만, 해당 사과문을 카카오톡, X(옛 트위터) 등 온라인 공간에 공유하면, 미리 보기 제목으로 사과가 아닌 '쿠팡이 추천하는 Coupang(쿠팡) 관련 혜택과 특가'라는 홍보성 문구가 떠 다시 한번 논란이 일었다.
쿠팡은 이에 대해 쿠팡 관계자는 "기술적 처리 과정에서 생긴 일시적 오노출”이라며 논란이 된 제목을 "개인정보 유출사고에 관해 재안내 드립니다"로 교체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