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5일 오전 베트남 하노이에서 ‘현지 진출기업 간담회’에 참석, 주요 기업과 K-산업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하노이 대표 쇼핑몰 ‘빈컴 메가몰 로얄시티’에서 진행된 서울 뷰티 홍보․체험관을 찾아 K-뷰티 경쟁력과 혁신성을 소개하기도 했다.
5일 간담회는 베트남을 비롯해 아세안 시장에 진출한 산업별 현지 기업 상황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로, 하노이 한인회 장은숙 회장, 구본경 KOTRA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장, 삼성전자․SK․LG디스플레이 등 대기업 현지 법인장, 바이비․VTC Online․리피드 등 유망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대표 등 30여 명이 함께 했다.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빠르게 변하는 베트남 시장의 소비 트랜드, 온라인 유통 확대 등 현지 산업 동향과 생생한 경험을 전했다.
특히 최근 한류 확산과 함께 K-뷰티․K-콘텐츠 등 서울 기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서울시가 현지 네트워크 구축, 브랜드 홍보, 기업 간 교류 플랫폼 확대에 나서 줄 것도 제안했다.
오세훈 시장은 “오늘 간담회를 계기로 기업이 현지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 및 협력 방안을 찾고, 서울 기업이 실질적으로 베트남에 진출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할 것”이라며 “나아가 현지 진출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기업 간 지속 가능한 협력 체계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같은 날 오후 4시<현지시각>에는 서울 뷰티 홍보․체험관 <비욘드 더 뷰티, 비더비@DDP(Beyond the Beauty, B the B@DDP)>를 방문했다.
이 행사에는 서울을 대표하는 국내 유망 뷰티기업 13개 사가 제품을 전시하고 있으며,이 중 9개 사는 현지에서 소비자 및 바이어와 직접 소통했다.
특히 ‘클린․비건 제품군’이 주 소비층인 현지 MZ세대로부터 큰 관심을 받으며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오 시장은 AR 헤어스타일 시뮬레이션(㈜미러로이드), AI 피부진단 및 맞춤형 제품 추천(㈜앙트러리얼리티) 등 서울 기업의 첨단 뷰티테크 기술을 체험하고 현장 관계자들을 겨려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서울 뷰티 홍보․체험 팝업은 빈컴 메가몰 로얄시티에 서울경제진흥원 뷰티 복합문화공간 브랜드 ‘B the B’의 첫 글로벌 상설매장 <비더비@DDP>로 전환, 베트남 소비자와 K-뷰티를 연결하는 접점이 되어줄 예정이다.
베트남은 최근 3년간 한국 화장품 5위 수출국으로 떠오른 핵심 시장으로, 2030 소비층을 중심으로 K-뷰티 선호도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 유통, SNS 기반 소비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서울 뷰티․테크 기업에게 아세안 현지 수요 검증과 브랜드 확산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전략 시장으로 평가된다.
한편 이날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서울 소재 우수 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 최대 유통기업 ‘빈컴리테일(Vincom Retail)’과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그리고 앞으로 ▴K-뷰티 홍보․체험관 공동 기획과 운영 ▴전시, 이벤트 등 홍보․마케팅 프로그램 공동 추진 ▴뷰티․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기반 문화교류 확대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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