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노태하 기자] 최근 포스코에 이어 동원그룹까지 국내 최대 국적선사 HMM 인수설에 이름을 올리면서 인수전의 향방이 주목된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정부의 HMM 지분이 향후 인수 기업의 경영 자율성을 해칠 우려가 있는 만큼, HMM 민영화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보유한 HMM 지분이 상당 부분 남아 있는 현재의 소유 구조가 HMM 인수전에 나서게 될 기업 입장에서 큰 리스크라는 지적이 나온다.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산업은행 측 지분(35.42%)을 매입한 뒤에도 한국해양진흥공사(35.08%)를 비롯해 국민연금 등 여전히 상당한 정부 측 지분을 통해 자율적인 경영권 행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취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지분이 남아 있는 구조에서는 신규 대주주가 들어와도 주요 경영 판단이 정치적 변수에 흔들릴 수밖에 없다”며 “인수자가 과반을 확보하더라도 정부 성격의 지분이 일정 수준 남아 있으면 전략 추진의 자율성이 제약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우려”라고 설명했다.
특히 업계에서는 최근 HMM의 ‘부산 이전’ 결정이 사업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이러한 결정의 배후에 정부의 정치적 계산이 작용했다는 분석도 적지 않아, 향후 인수를 검토하는 기업들에겐 리스크로 거론된다.
HMM의 사업 특성과 조직 구조를 고려하면 본사 부산 이전은 실익보다 부담이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HMM의 사업 구조를 감안하면 매출의 대부분이 글로벌 항로에서 발생하고 해외 화주·금융기관·선박 발주 네트워크 역시 서울과 해외로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다수의 HMM 선박은 1년 내내 부산에 기항하지 않는 노선으로 운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본사는 글로벌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이어서 특정 지역으로의 이전이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는 논거도 약하다.
본사 이전에 따른 인력 이탈과 조직 기능 저하 우려도 크다. HMM은 국내에서 대체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전문 인력 중심의 조직 구조를 갖고 있어 대규모 이전 시 인력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지역경제 파급효과 역시 제한적일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HMM의 투자 대부분은 선박·항만 등 글로벌 자산에 집중돼 있어 본점 소재지 변화만으로 지역 산업에 실질적인 성장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매각 후 경영 관여 의지에 대해 해진공 측은 “매각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후의 시나리오를 가정해서 답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인수설에 거론되는 포스코와 동원그룹 측은 관련 사안에 대해 내부 검토 중이라며 말을 아끼고 있다.
포스코 측은 “인수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힌 적이 없다”며 현재 내부적으로 진행되는 작업도 HMM이 매물로 나올 경우를 대비한 일반적 수준의 시너지·경제성 검토에 그친다는 입장이다. 본격적인 판단은 매각 공고와 조건이 제시돼야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부산 이전 논란이나 해운업계의 반대 성명 등 외부 변수에 대해서도 “논평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거리를 두고 있다.
동원그룹 역시 관심 자체는 인정하면서도 “아직은 스터디 수준”이라며 적극적인 인수 검토 보도에 선을 그었다. 회사 측은 HMM 매각이 공식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조직을 꾸려 추진 중이라는 일부 보도는 과장된 측면이 있다며 인수전 참여 여부는 매각 규모·조건이 구체화된 뒤에야 검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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