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쿠팡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정부 지침에 따라 고객들에게 재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2차 피해 방지에 나섰다. 특히 유출된 정보를 악용한 스미싱 등 피싱 범죄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쿠팡 본사 전경. ⓒ 연합뉴스
8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전날 고객들에게 보낸 공지 문자를 통해 "본 내용은 기발생한 유출 사고와 관련한 공지이며, 새로운 유출 사고는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지난 11월29일부터 안내된 사고에 이어 사칭 및 피싱 등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후속 조치다.
쿠팡 측은 이번 안내문에서 구체적인 유출 항목을 명시했다. 현재까지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고객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성명, 전화번호, 주소, 공동현관 출입번호) △일부 주문정보 등이다.
특히 배송 편의를 위해 저장해 둔 '공동현관 출입번호'가 유출 항목에 포함됨에 따라, 쿠팡은 "배송지 주소록에 공동주택·공동현관 출입번호를 입력했다면 해당 번호를 변경할 것을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금전적 피해와 직결될 수 있는 민감 정보에 대해서는 안전함을 재차 확인했다. 쿠팡은 "카드나 계좌번호 등 결제정보, 비밀번호 등 로그인 정보, 개인통관부호는 유출되지 않았음을 수차례 확인했다"며 "경찰청 전수조사 결과 현재까지 2차 피해 의심 사례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ㅅㄹ명했다.
쿠팡은 이번 사고 직후 비정상 접근 경로를 차단하고 내부 모니터링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 클릭 금지와 쿠팡 공식 고객센터(1577-7011) 발신 여부 확인 등 '피해 예방 요령'을 상세히 안내했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사칭 범죄에 대한 주의도 요구된다. 쿠팡 측은 "상품 리뷰나 아르바이트, 배송기사 등을 사칭한 전화나 문자에 유의해야 하며, 판매자와 소통 시에는 반드시 홈페이지에 기재된 공식 전화번호를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가적인 문의 사항은 전담 상담번호인 쿠팡 개인정보보호센터(1660-3733)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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