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움직이는 발전소’ 정부, V2G 상용화 위한 민관협의체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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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움직이는 발전소’ 정부, V2G 상용화 위한 민관협의체 출범

M투데이 2025-12-08 07:56:2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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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투데이 임헌섭기자]   전기차가 단순한 친환경 이동수단을 넘어 분산에너지자원으로 활용될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망에 다시 공급하는 양방향 충·방전(V2G)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기차는 이동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 또는 작은 발전소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지난 12월 5일 서울 중구 호텔피제이에서 ‘양방향 충·방전 상용화 전략 추진 협의체’ 사업 착수회를 열고, 전기차를 분산에너지자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를 공식 출범했다. 행사에는 이호현 제2차관을 비롯해 관계 부처, 지자체, 한국전력과 전력거래소, 자동차·충전기·통신 기업, 학계 및 연구기관 등 약 3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협의체를 통해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로 활용될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협의체는 전기차 배터리 전력을 전력망으로 공급하는 기술을 국내 전력계통에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전략과 이행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운영위원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와 전력 기관 및 산업계·학계 대표가 참여해 정책 방향을 논의하며, 실무 분과에서는 기술·표준·인증체계, 계통 연계 방법, 배터리 안전 및 수명 관리 기준 등 기술적 과제와 정산·보상 방식, 전기사업법 개정, 보조금·인센티브 체계, 사업구조 설계 등 제도·시장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정부는 V2G 도입에 앞서 2024년부터 ‘스마트 제어 완속 충전기 보급 사업’을 추진해 충전 인프라의 고도화를 진행해왔다. 스마트 완속 충전기는 전기차 배터리 정보를 수집하고 충전량을 능동적으로 조절하며, 자동결제(PnC), V2G 등 기능을 지원하는 통신 기능(PLC 모뎀)을 갖춘 장비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V2G 상용화가 본격화되더라도 대규모 인프라 교체 없이 전기차-충전기 간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V2G 개념도(자료:환경부)
전기차 V2G 개념도(자료:환경부)

기후에너지환경부는 협의체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부처와 제도 정비를 추진하고 재정 지원방안도 단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제주 분산에너지 특구와 도심형 양방향 충·방전 시범사업과 연계해 다양한 사업 유형을 발굴하고, 실증을 통해 요금·정산 방식과 운영 기준을 구체화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호현 제2차관은 “전기차 보급 확대 속에서 양방향 충·방전은 재생에너지 확대, 전력계통 안정, 온실가스 감축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전기차가 분산에너지자원으로 거듭나 전기요금 절감과 비상 전력 확보라는 국민에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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