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대표기자|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여론의 도마에 오른 쿠팡이 뒤늦게 홈페이지 첫 화면에 관련 정보를 공지했다. 다만 ‘새로운 유출은 없다’는 점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데 집중하며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론에 대해서는 여전히 국민적 정서에 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쿠팡은 7일 자사 메인 화면에 ‘개인정보 유출사고에 관해 재안내 드립니다’라는 배너를 띄우고, 유출된 개인정보 항목 및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피해 예방 지침을 공개했다. 공지문에서 쿠팡은 “이번 안내는 이미 발생한 유출 사고 관련 공지일 뿐 새로운 유출은 없었다”고 서두에 명시했다.
쿠팡은 “고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사고 인지 직후 관련 당국에 신고했고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히면서도, 사고 경위나 보안 체계 미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포함되지 않았다. 쿠팡은 “결제 정보나 비밀번호 등 로그인 관련 정보, 개인통관부호는 유출되지 않았음을 수차례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지난 3일 긴급 전체회의에서 쿠팡에 대해 유출 사실을 이용자가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첫 화면 혹은 팝업창을 통한 공지를 일정 기간 실시하라고 의결한 내용에 따른 것이다.
개보위는 쿠팡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배송지 목록에 등록돼 정보가 유출된 사람까지 통지하고, 공동 현관 비밀번호 변경 등 피해 차단 행동 요령을 반드시 안내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쿠팡의 재공지에는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를 클릭하지 말 것”, “쿠팡 공식 고객센터 발송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 등 보이스피싱·사칭 피해 예방 지침이 포함됐다. 또한 배송지 주소록에 공동현관 출입번호를 입력해 둔 경우 이를 변경할 것을 권고했다. 쿠팡은 홈페이지 공지 외에도 문자 메시지 발송을 병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쿠팡 회원이 아니더라도 기존 고객의 배송지 목록에 이름이 등록돼 있어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우가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지만, 해당 이용자들에 대한 개별 통지는 ‘개인정보 식별이 되는 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에 머물러 책임 인식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비판도 고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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