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단비 의원, 부천도시공사 정면 질타…공공성·조직 신뢰 회복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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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단비 의원, 부천도시공사 정면 질타…공공성·조직 신뢰 회복 촉구

경기일보 2025-12-07 15:08:33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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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윤단비 의원(자선거구). 부천시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윤단비 의원(자선거구). 부천시의회 제공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회 윤단비 의원(더불어민주당·자선거구)은 제287회 부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부천도시공사의 운영 실태를 정밀하게 짚어내며 공기업으로서의 공공성과 신뢰 회복 필요성을 강도 높게 제기해 주목을 받았다.

 

윤 의원은 이번 감사에서 도시공사 내부 직원 익명 커뮤니티와 경영평가 결과, 실제 시설 운영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시공사의 구조적 문제를 드러냈다.

 

특히 직원 익명 커뮤니티에 반복적으로 제기된 ‘승진·배치 기준의 불투명성’, ‘업무 절차 제각각’, ‘경직된 조직문화’ 등 내부 비판을 공식 감사 자리에서 조직 운영 실태에 문제를 제기하며 “공기업의 기본 기능과 신뢰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부천도시공사가 최근 몇 년간 사업 규모가 급격히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연이은 경영평가 ‘다등급’을 기록한 점을 지적하며, 외형적 성장에 비해 이에 상응하는 내부 운영 체계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그는 부천종합운동장 스포츠센터 헬스장 운영에 대한 문제도 지적했다. 윤 의원은 도시공사가 코로나19 이후 경영상 어려움과 적자난을 이유로 시민 이용이 어려워 지난 2022년 4월 시설을 사실상 폐쇄했다.

 

하지만, 내부 관계자 중심으로는 이용을 허용해 온 정황을 공개하며 “공공시설을 시민에게는 닫아두고 내부 편의에 따라 운영한 것은 공기업 원칙에서 벗어난 행위”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이러한 문제가 단순한 행정 미숙이나 시설 운영 차원이 아니라, 조직 전반의 운영 철학과 공공성 인식에서 비롯된 구조적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조직문화 개선 ▲공정하고 예측할 수 있는 인사 기준 마련 ▲업무 절차의 표준화 ▲시민 중심 운영 철학 확립 등을 도시공사가 시급히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윤 의원은 “공기업은 규모가 커질수록 책임과 신뢰 또한 커져야 한다”며 “이번 감사는 특정 사안을 넘어, 부천도시공사가 시민 눈높이에 맞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이뤄질 때까지 의회 차원의 점검과 견제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윤 의원은 형식에 그치지 않는 실질적 감사, 내부 목소리까지 반영한 문제 제기로 공기업 감시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의회 안팎에서는 “도시공사 운영 전반을 되돌아보게 한 의미 있는 감사였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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