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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해운과 에이치라인해운은 5일 부산 코모도호텔에서 본사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 SK해운은 오는 23일, 에이치라인해운은 내년 1월 2일 각각 주주총회를 열고 특별결의로 정관을 변경할 계획이다. 양사는 내년 1월 초 본점 이전 등기를 접수하고, 상반기까지 사옥 마련과 직원 이전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SK해운은 982년 설립된 국내 매출 기준 7위 벌크선사로, 원유·석유제품·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 등 에너지 화물을 운송한다. 에이치라인해운은 2014년 한진해운 벌크부문을 기반으로 출범한 국내 10위 벌크선사로, 철광석·석탄·LNG를 수송하고 있다. 두 회사 임직원은 총 2500여 명으로, 부산 이전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행사에는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직접 참석했다. 전 장광은 해수부의 부산 이전을 이끈 장본인이자 해양수도권 육성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전 장관은 “이전 기업과 임직원이 부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과 협력해 전방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수도권 육성은 지난달 27일 해수부 및 산하기관 이전을 지원하는 ‘부산 해양수도 이전기관 지원 특별법안’가 통과되며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민간 해운업체도 부산행에 동참하면서 해양수도권 육성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건은 국내 최대 해운업체인 HMM 이전이다. 전 장관도 HMM 부산 이전 필요성을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 HMM의 부산 이전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다만 노조의 반발이 거세다. HMM 육상노조는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 맞은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대주주가 노동조합과의 협의 없이 본사 이전 절차를 강행한다면 지체 없이 총파업 태세에 돌입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노조는 외부 전문기관의 타당성 조사 결과 △전사 이전 △기능 분리 이전 △최소 이전 등 모든 방안에서 경쟁력 저하와 비용 증가가 예상돼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HMM 본사 이전은 민간기업 경영에 대한 정치적 개입”이라며 정부와 대주주를 강하게 비판했다.
서울 여의도에 본사를 둔 HMM은 글로벌 선복량 기준 세계 8위 해운사이며 육상과 해상 직원을 합치면 약 1900여명(육상 1057명, 해상 893명)이 근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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