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R, 시흥에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 구축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KTR, 시흥에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 구축

이뉴스투데이 2025-12-05 16:44:39 신고

3줄요약
KTR은 4일 경기도 시흥시 배곧단지에서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 기공식을 개최했다.
KTR은 4일 경기도 시흥시 배곧단지에서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뉴스투데이 노태하 기자]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경기도 시흥시와 첨단 바이오 산업 기술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KTR은 4일 경기도 시흥시 배곧단지(배곧동 270)에서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 기공식을 개최하고 바이오 기반 기술지원 및 유전자 치료제 플랫폼 구축에 본격 나섰다.

2028년까지 부지면적 1만6530㎡ 규모에 3개 동으로 건립되는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는 국비 100억원을 포함해 약 253억원(민자 153억2000만원)이 투입된다.

KTR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는 △GMP 시설을 활용한 바이오 R&D 및 제품 제조 지원 △제품 성능시험 △임상시험 연계 서비스 △해외 인허가 지원 △전문 인력 양성 등 바이오 기업 지원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는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품질확보에 필요한 설비, 환경, 원재료, 문서 등 제조 및 품질관리 전반에 걸쳐 지켜야할 사항이 포함된다.

특히, 연구소는 인공바이러스 벡터 기반 유전자 치료제 제조사 등 관련 기업의 제품 개발에서 인허가까지 전주기 원스톱 통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바이러스 벡터는 유전물질을 세포 내에 전달하도록 설계된 변형된 바이러스. 기초연구, 농업, 의학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유전자 치료에도 사용된다.

앞서 KTR은 지난해 4월 산업통상부의 ‘2024년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공모에서 경기도, 시흥시, 미생물실증지원센터, 고신대학교의과대학, 숙명여자대학교, 한국공학대학교와 함께 신청한 ‘인공바이러스 벡터 개량 및 유전자 전달효율 고도화 기반 구축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KTR 시흥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는 해당 기반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건립된다.

KTR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시험검사기관 및 비임상시험 실시기관, 의료기기 기술문서 심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의료기기, 체외진단의료기기기분야에 대한 시험검사 및 기술문서 심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국내 대표적인 의료기기 시험인증기관이다.

김현철 KTR 원장은 “KTR 바이오 메디컬 연구소는 바이오 분야 R&D 및 제품화 지원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이 될 것”이라며 “KTR의 의료 바이오 헬스케어 시험인증 역량을 적극 활용해 연구소가 첨단 바이오 산업의 허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