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시군비 확보 뒤 사용 조건'…경기국제공항 사업비 6억원은 삭감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와 관련해 경기도가 편성한 사업비 200억원을 의결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넘겼다고 27일 밝혔다.
경기도는 내년 한 해 동안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해 4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절반인 200억원을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했다.
나머지 200억원은 중앙정부(100억원)와 김포·고양·파주 등 3개 기초지자체(100억원)가 분담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며 국비 100억원은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건설교통위원회 관계자는 "김동연 지사의 역점 사업인 데다 재정 부담과 다른 민자도로와 형평성 문제 등으로 국민의힘에서 반대했는데 국비와 시군비가 확보된 뒤 사용하는 조건으로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파주는 긍정적, 고양은 부정적이며 김포는 출퇴근 차량에 한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며 "이들 시에 대한 설득을 이어가고 여의찮으면 도비만이라도 지원하는 방안을 도의회와 계속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국비와 3개 시 시비가 마련되지 않을 경우 도비만으로도 통행료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가 50%를 지원할 경우 주민들이 내는 통행료는 현재 1천200원(승용차 기준)에서 600원으로 줄게 된다.
2008년 5월 개통한 일산대교는 한강 하류인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과 김포시 걸포동 1.84㎞를 잇는 민자도로로 한강 다리 중 유일한 유료 도로다.
건설교통위원회는 김 지사의 공약 사업인 경기국제공항 유치와 관련한 예산의 경우 대부분 삭감했다.
후보지 소음영향도 분석용역(2억2천만원), 언론홍보비(2억5천만원), 주민설명회(5천만원) 등으로 전체 삭감액은 6억여원이다.
건설교통위원회 관계자는 "화성시 화성호간척지, 평택시 서탄면, 이천시 모가면 등 3곳을 국제공항 후보지로 선정했지만 이들 지역 모두 주민 반대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경기국제공항추진단도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만큼 기본경비 외 사업비는 모두 삭감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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