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보험 시장은 국민 대다수가 가입할 만큼 풍부한 수요를 확보했음에도,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레드오션'으로 꼽힌다. 이에 보험사는 시장 내 입지 확보 차원에서 각종 새로운 상품과 마케팅과 같은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본지는 'T·M·I(Too Much Insurance)'를 통해 보험사 정보를 들려주고자 한다.
오늘의 보험 TMI 주인공 △농협손해보험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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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손해보험, 2025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 선정
NH농협손해보험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25 한국의 소비자보호지수(KCPI)'에서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의 소비자보호지수(Korean Consumer Protection Index)는 기업의 서비스 수준과 소비자 불만 및 피해 경험 여부 등을 종합 평가해 산정한다. 이번 조사는 국내 44개 산업, 267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 NH농협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은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를 운영하는 등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산하 조직에 고객센터를 편입했다. 5월에는 대표이사 주관으로 '금융소비자보호 실천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고객 중심 업무 처리를 비롯해 불합리한 제도 개선, 건전한 금융질서 확립 실천 등을 다짐하는 자리다.
올해부터는 최성국 CCO 주관으로 '소비자보호 6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시스템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 구축 △AI 기반 해피콜 음성봇 구축 △비대면 이상거래 탐지시스템 도입 등이 있다.
금융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외국인 고객의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지원하기 위해 영어·중국어·베트남어 등 다국어 해피콜 서비스를 도입했다. 11월부터는 장애인을 위한 전용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건전한 금융 습관을 형성하도록 결연학교 88곳을 대상으로 금융 조기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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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AI 번역 어시스턴트' 출시
한화생명(088350)은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외국인 FP의 자격시험 학습을 돕는 'AI 번역 어시스턴트'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 한화생명
'AI 번역 어시스턴트'는 한국어·중국어·베트남어 기반의 학습 영상을 제공하고, 연습문제와 모의고사까지 다국어로 지원하는 업계 최초의 AI 학습지원 서비스다. 모든 기능은 모바일 기반으로 구현돼 외국인 FP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바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FP가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AI 번역 어시스턴트'를 실행하면, 한국어로 제공되던 개념 학습 영상을 중국어·베트남어 더빙으로 시청할 수 있다. 연습문제를 풀 때에는 AI가 제공하는 상세 해설을 통해 모국어로 먼저 개념을 이해하고, 자동 오답노트 기능을 활용해 부족한 부분을 반복 학습할 수 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 기준 외국인 FP는 1600여명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중국(1498명)과 베트남(71명) 등 특정 언어권 FP 비중이 높아 다국어 기반의 교육 환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한화생명은 이러한 변화에 맞춰 'AI 번역 어시스턴트'를 통해 언어 장벽을 자연스럽게 해소하고 학습 접근성을 높이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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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손보, '2025 올해의 SNS' 기업 유튜브 부문 최우수상
한화손해보험(000370)은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관한 제11회 2025 올해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시상식에서 기업 부문 유튜브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명상 전문 유튜브 채널 '시그니처 테라피' 개설 1년 만에 거둔 성과로, 보험 상품과 멘탈케어 콘텐츠를 결합한 새로운 시도가 주목을 받았다.
ⓒ 한화손해보험
시그니처 테라피는 지난해 11월 '한화 시그니처 여성건강보험 3.0'과 함께 선보인 명상 전문 유튜브 채널이다. 기존 보험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정신건강 특약을 보장의 영역으로 확장한 데 맞춰, 일상 속 멘탈 케어를 돕는 명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스트레스·수면·관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유튜브 론칭 1년 만에 구독자 12만명을 넘어섰다. 시청자 10명 중 7명이 25~44세 여성인 만큼, 한화손보의 '여성 웰니스 선도' 미션과도 자연스럽게 맞닿아 있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콘텐츠의 전문성, 영상의 퀄리티, 다양한 주제'가 강점으로 꼽혔다. KAIST 바이오·뇌공학 연구진들의 과학 자문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명상 제작에 정교한 음향·영상 기법을 적용하고, 1년간 72편을 선보인 폭넓은 라인업까지 더해져 높은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