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은 지난 24일 전투기 F-35A가 청주국제공항에 비상착륙했던 것은 기어 관련 유압호스가 파열됐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장동하 공군 서울 공보팀장은 27일 브리핑에서 F-35A 비상착륙 원인 분석 결과, "좌측 메인기어 전방의 유압호스 파열로 유압유가 누설돼 경고등이 켜졌기 때문으로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이 유압호스는 메인기어 도어를 열기 위한 유압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장 팀장은 또 비상착륙 뒤 앞바퀴가 접힌 것은 유압계통 내 잔여 압력으로 비정상적인 작동이 발생해 노즈기어의 잠금장치가 풀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전투기는 기수 하부 표면 일부가 손상됐으나 중요 장비의 파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공군은 이날 오후부터 F-35A의 비행을 단계적으로 재개할 계획이다.
공군은 안전대책으로 비행 전 유압계통 및 랜딩기어 계통 전반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유압계통에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 착륙 즉시 안전핀을 삽입해 노즈기어를 고정하는 절차를 마련하도록 했다.
앞서 지난 24일 오후 공군 제17전투비행단 소속 F-35A가 청주국제공항에 비상착륙했다.
해당 항공기는 야간 임무 중 유압 계통 이상으로 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비상착륙했는데, 활주로에 정지한 상태에서 앞바퀴가 접혀 기수 일부분이 활주로에 접지됐다. 인명피해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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