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GS리테일(007070)이 26일 편의점·수퍼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전사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주력 사업 중심의 '3개 BU·1개 SU' 체제로 재편하며 데이터 기반 운영과 의사결정 효율화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구조를 재정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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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개편의 핵심은 기존 '플랫폼BU(편의점·수퍼)'와 '홈쇼핑BU'로 구성됐던 2개 BU 체제를 편의점사업부와 수퍼사업부로 분리·격상한 점이다. 이로써 GS리테일은 편의점·수퍼·홈쇼핑의 3대 BU 체제를 갖추며 사업별 독립성과 실행력을 강화했다.
아울러 편의점과 수퍼의 △MD △마케팅 △O4O(Online for Offline) △점포지원 기능을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SU(Support Unit)를 신설했다. 플랫폼SU 산하에는 MD본부와 마케팅부문 등이 포함되며, 카테고리 전문성 확보와 양 사업 간 시너지 극대화를 목표로 한다.
홈쇼핑BU는 '통합세일즈부문'을 출범시키고 TV·모바일 채널 간 판매 시너지를 높인다. 동시에 기존 DX본부는 'AX본부'로 명칭을 바꾸고 인공지능(AI)·인프라 기능을 강화했다.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준법지원실도 새롭게 신설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고물가·고환율에 따른 소비 변화와 유통업 경쟁 심화, AI 기술 가속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이라며 "특히 주력사업 중심 BU 전환으로 의사결정이 보다 민첩해지고 경영 효율성도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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