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X가 지난 주말 계정 보유자의 지리적 위치를 밝힌 조치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국경”을 도입함으로써 많은 혼란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 기업 틴더의 설립자 션 래드와 트위터 및 X의 전 임원인 잭 샤피라는 25일(현지시각) 미 워싱턴포스트(WP)에 기고한 글에서 X의 계정 보유자 상세 공개가 디지털 국경이라는 안전장치로 미국을 보호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기고문 요약.
X가 “이 계정에 관해”라는 서비스를 새로 도입하면서 자신을 미국의 풀뿌리 애국자로 당당히 묘사하던 사용자들이 사실은 파키스탄, 태국, 터키 등 전혀 다른 곳에서 글을 올리고 있었다는 사실이 순식간에 드러났다.
우리는 여전히 물리적 국경이 매우 깊은 의미를 지니는 세계에 살고 있다. 국가들은 주권, 신뢰, 안보를 위해 국경을 유지한다. 국경을 약화하거나 없애려는 시도는 글로벌 불안정의 주요 원인이며 서방 거의 모든 민주 국가에서 핵심적인 선거 이슈다.
한마디로 국경은 혼란을 막는 중요한 방벽이다.
소셜 플랫폼은 사람과 생각이 국경을 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았다. 경계 없는 디지털 생태계는 거리를 줄이고, 시장을 열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공론의 장을 가능하게 했다. 그 혜택은 깊고, 지켜갈 가치가 있다.
하지만 온라인이 정치적 대화로 만연하면서 초기 설계에 전제로 깔려 있던 “지리적 위치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은 위험해졌다.
소셜 플랫폼은 지리적 위치를 보이지 않게 만들며 전 세계의 목소리를 확대했지만, 사용자들은 콘텐츠가 어디에서 오는지 명확히 파악할 수 없게 됐다.
이 허점을 이용한 외국 행위자들이 미국인인 척하며 분열적 담론을 확대해 내부 갈등을 부추기는 것이 매우 쉬워졌다.
오늘날 미국의 적대 세력들이 계정 하나만 있으면 미국의 유권자처럼 보이고, 말하고, 행동하면서 미국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계정들은 암살이나 시장 선거 같은 좌우 모두에 걸친 극도로 논쟁적인 문제 뿐 아니라, 우크라이나나 베네수엘라, 가자 등 외교적으로 뜨거운 이슈에도 개입한다.
X는 계정에 국가 표시를 추가함으로써 지리적 투명성을 확보했다.
이 조치는 게시물이 직접 경험에서 나온 것인지, 먼 곳에서 쏟아내는 논평인지, 진짜 지역 감정인지, 아니면 외국의 조율된 메시지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컨대, 팔로어 100만 명을 가진 “이방카 트럼프 뉴스” 계정이 나이지리아에서 글을 올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때 그 게시물들이 느껴지는 무게는 전혀 다르다.
계정의 가면을 벗기는 조치는 매우 좋은 출발점이다.
그러나 플랫폼들이 진정한 디지털 국경을 구축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우선 다른 플랫폼들도 X의 선례를 따라 지리적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 계정과 게시물 모두에서 위치 정보를 쉽게 알 수 있게 표시해야 한다.
특정 게시물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담론을 주도하고 있다면 미국인들은 계정 소유자가 어느 나라에 있는 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알고리즘 추천에서 국내 콘텐츠를 우선하도록 해야 한다.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논의하는 미국인들은 진짜 지역 목소리와 그 목소리의 실제 지역적 인기 정도를 반영하는 반응 강도를 알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사용자가 특정 지역에서 보내는 콘텐츠를 걸러낼 수 있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위치를 조작하는 시도를 차단하는 조치도 필요하다. 위치 패턴이 의심스럽거나 불투명한 경우, 플랫폼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거나 해당 게시물과 계정을 하향 평가할 수 있다.
위 제안들이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지는 않는다. 음식 포장지에 영양성분표를 기재한다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제한되는 것은 아닌 것과 같다.
정부도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악의적 행위자들이 위치를 속이거나, AI 인물을 대량 생산하거나, 기타 부정행위를 할 때 플랫폼이 취할 수 있는 대응은 계정을 정지하는것 뿐이다.
예를 들어, 2024년 7월부터 12월까지 X는 3억3567만5897 개의 가짜 또는 스팸 계정을 정지했다-하루에 거의 200만 개에 달한다.
AI의 등장이 문제를 악화하고 있다. 상당수가 외국 정부가 운영하는 영향력 공작 네트워크와 연계된 조직들이다.
정부가 외국의 영향력 행사를 국가 안보 및 외교 문제의 최우선 과제로 다뤄야 한다.
디지털 국경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X의 계정 보유자 위치 공개 조치는 미국인들이 지금까지 온라인에서 할 수 없었던 일을 가능하게 하는 일이다.
바로 자신에게 말을 걸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