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한국기행' 발효식탁 2부에서는 손맛 가득한 발효음식을 준비하는 정성 가득한 산골 부부의 발효 밥상을 맛보러 간다.
'한국기행'은 역사와 전통, 건축과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우리가 알지 못한 또 다른 한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EBS1 '한국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삭혀야 제맛, 깻잎김치'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경북 영덕, 바닷가에서 산속으로 6km 들어가면 김위자, 천희득 부부의 집이 자리 잡고 있다.
김위자 씨는 자신을 따라 고향마을로 들어와 준 남편을 위해 여름 내내 채취한 깻잎을 소금에 절여 3개월 동안 삭혀 두었다가, 겨울이 오기 전 깻잎김치를 담근다는데!
시어머니에게 전해 받은 비법으로 전갱이 젓갈을 직접 담가 그 젓을 달여 양념까지 손수 만든단다. 여기에 남편이 직접 캔 산양삼까지 넣는다고!
씻고, 달이고, 무치고 완성하기까지 무려 사흘이 걸린다는 깻잎김치. 정성으로 빚은 그 맛은 깊고도 구수하단다!
땅속에 묻어둔 장독의 묵은김치로 가마솥으로 펄펄 끓인 김치찌개까지!
오늘도 손맛 가득한 발효음식을 준비하는 정성 가득한 산골 부부의 발효 밥상을 맛본다.
EBS1 '한국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삭혀야 제맛, 깻잎김치'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EBS1 '한국기행' 방송시간은 매주 월~금 오후 9시 35분이다. 방송 정보는 EBS1 '한국기행' 홈페이지 '미리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